GM이 대우자동차 인수에서 부평공장을 제외하는 최종인수제안서를 제출한 가운데 정부의 대우차 처리방안과 노조의 행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로이터에 따르면 GM은 최근 대우자동차 인수를 위한 최종인수제안서를 우리 정부에 제출했다. 그러나 GM의 인수대상에서 부평공장은 제외됐으며 대신 부평공장의 생산차량을 인수해 국내·외 판매를 책임지는 GM의 대형 위탁 생산기지로 적극 활용하겠다는 대안을 제시했다. 정부는 이의 수용여부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부평공장을 제외하더라도 제값을 받아야 한다"는 입장과 "부평공장을 제외할 경우 인천지역의 심각한 피해가 예상된다"는 입장이 충돌해 쉽사리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특히 지난 17일에는 인천지역 정치, 경제, 시민단체들이 부평공장의 일괄매각을 촉구하는 시민궐기대회를 갖고 "부평공장 제외되면 1,300여개 협력업체 연쇄도산, 13만여명의 실직자가 나올 것"이라며 "부평공장 제외시 모든 수단을 강구해 저지할 것"이라고 밝혀 정부의 정치적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한편 지속적으로 부평공장 분리매각 가능성을 지적해 온 대우차 노조는 GM의 최종인수제안서에 대해 "예상했던 일"이라는 반응이다. 노조는 "부평공장 독자회생은 공장폐쇄로 이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대우차는 일괄처리돼야 한다"며 "노조를 중심으로 조합원들이 하나로 모아 투쟁해나갈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를 위해 노조에게는 대의원대회가 시급하다. 그러나 지난 주부터 부평공장 대의원들이 매주 모여 노조의 정상화 대책을 마련하고 있으나 여전히 직무대행 선임을 주장하는 대우차노조 및 회사 정상화추진위원회 측 대의원들과 입장차이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나 노조 모두에게 시간이 얼마남지 않은 상황에서 이번 주가 대우차 처리방안의 고비가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