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은 노동자의 정치세력화를 위해 전 조합원의 5% 이상을 당원으로 확보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논란을 빚었던 민주노동당을 통한 출마원칙은 이날 안건을 처리하지 못하고 차기 중앙위로 미루기도 했다.

민주노총은 30일 제4차 중앙위에서 “민주노총이 결의한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위한 민주노동당 당원확대 사업을 적극 전개해야 한다”며 전 조합원 5%이상의 당원 확보 등 민주노동당 강화를 위한 지침을 확정했다. 현재 민주노총 소속 당원은 전체 조합원 59만2,147명 중 1.33%에 해당하는 7,855명이다.

이와 함께 현재 노동·시민사회단체가 함께 추진하고 31일 발족 예정인 정당명부제 실현을 위한 공동기구의 구성에 동의하고, 정당명부 투표제 관철, 교사·공무원 정치활동권리쟁취 투쟁사업을 결정했다. 또 10.25 국회의원 재선거와 관련 현재 동대문(을) 재선거에 출마한 장화식 후보(사무금융연맹 부위원장)를 민주노총 후보로 정식으로 추인하기도 했다.

그러나 지난 22일 중앙위에서 논란이 됐던 내년 “민주노총 후보는 민주노동당을 통한 출마를 원칙으로 한다”는 지자체 선거 방침은, 울산지역에서 “시기, 경선 등에 대한 지역별 차이가 있어 충분히 논의되지 못했다"는 등의 제기를 해 안건을 처리하지 못하고 다음 중앙위로 미뤘다. 이 과정에서 현대차노조 이상욱 위원장은 "조합원의 절대다수가 민주노동당도 아니고 각자의 다양한 정치적 의견이 존중돼야 한다"며 5% 당원확대건과 함께 반대의사를표명하기도 했다.

그밖에 민주노총은 다음달 15일 노농연대에 기초해 전국동시다발 도단위 민중대회를 개최하기로 결의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