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국전력기술노조(위원장 박용성)는 29일 한전기술의 주식 50% 이상을 종업원이 소유하는 '종업원 주식소유제'를 통해 한전기술을 민영화해야 한다는 청원을 국회에 냈다.

한전기술노조는 이 청원서에서 정부가 현재 추진하는 매각방침은 민간기업으로만 그 대상을 국한하고 있다며 만일 한전기술이 민간기업에 매각된다면 원자력 발전소 설계시장이라는 특수성을 고려할 때 인수기업은 반드시 독점적 지위를 가지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곧 정부가 민영화의 가장 큰 이유로 제시했던 '시장 경쟁을 통한 기업 효율성 강화'는 사실상 시장이 형성되지 않아 실효성이 없다는 입장이다.

청원서는 그 대안으로 종업원에게 50% 이상의 지분을 우선 배정하여 민간기업으로의 M&A(적대적 인수합병)를 방지할 수 있도록 하고 전문 경영인을 선임하고 사외이사기능의 강화로 기업의 경영투명성을 높이자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한전기술노조 박용성 위원장은 "정부는 종업원 주식소유제에 대한 모범기업을 만들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면서 "정부가 민영화에 대한 올바른 정책판단을 내릴 것"을 촉구한다

(주)한국전력기술은 정부의 '제2차 공기업 민영화 및 경영혁신 계획(98.8.10)'에 따라 2001년 말까지 민간에게 매각하기로 예정돼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