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언론노조 MBN지부는 18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탐사저널리즘센터에서 토론회를 열고 최근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영업정지 처분을 맞은 MBN 운영 정상화 방안을 모색했다. <정소희 기자>

종합편성채널 사업자 재승인 기준 점수에 미달해 위기에 빠진 MBN이 소유와 경영을 분리하는 원칙을 세워 정상화해야 한다는 구성원들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언론노조 MBN지부(지부장 나석채)는 18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탐사저널리즘센터에서 ‘MBN 정상화를 위한 긴급토론회’를 열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달 MBN에 6개월간 전면 영업정지하는 행정처분을 내렸다. MBN 전 경영진이 2011년 종합편성채널 사업자 승인 당시 모자란 자본금을 차명으로 납입하는 등 ‘자본금 불법충당’ 행위로 유죄 판결을 받았기 때문이다. MBN은 지난 9일 방통위의 종편 사업자 심사평가에서 기준 미달 점수를 받아 승인취소 위기에 놓였다. 영업정지 처분에는 유예기간이 있어 당장 방송이 멈추지는 않았으나, 이행될 경우 고용안정과 임금에 타격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나석채 지부장은 이날 방송통신위원회에 제출한 입장문을 발표했다. 나 지부장은 “경영진은 사태를 여기까지 몰고 온 것이 자신들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며 “인적쇄신·경영혁신으로 이런 일이 다시 벌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지부는 “MBN에 소유·경영을 분리하는 원칙을 만들어야 한다”며 △주요 임원 임명동의제 △노동이사제 △시청자위원회 개편 등을 제안했다.

김동원 언론노조 상임전문위원은 방통위가 업무정지 처분을 내리며 사측에 마련하도록 권고한 경영혁신 방안과 고용안정 방안에 노조가 적극 의견을 내야한다고 강조했다. 김 상임전문위원도 행정처분이 이행되기 전까지 소유·경영 분리 원칙을 만들고 지배구조의 투명성을 세울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데 동의했다.

손철호 전 SBS 사외이사는 방통위가 대주주 규제에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손 전 이사는 “대주주를 교체하거나 대주주 이익을 규제하는 방법 중 현행법상 실현 가능한 것이 방통위를 통하는 방법이지만 쉽지 않을 것”이라며 “방통위가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압박해야 하고 이해관계자 모두가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