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관광공사노조

부산관광공사가 청소년유스호스텔 ‘아르피나’를 부산도시공사로 재이관하면서 노조와해를 노리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공사쪽은 회사의 존립을 위한 결정이라며 노조와는 무관하다고 반박했다.

공공연맹은 10일 부산시의 아르피나 운영권 환수 결정은 관광공사 경영진의 노조혐오에서 비롯된 것으로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논평했다. 부산시는 지난 6월29일 적자를 이유로 관광공사가 8년간 운영한 아르피나 운영권을 도시공사로 재이관하기로 결정했다. 아르피나에 배속된 노동자 32명도 도시공사로 소속을 옮기게 된다. 아르피나는 당초 도시공사에서 운영했던 시설이지만, 2013년 부산시가 관광공사를 설립하면서 운영권을 이관했다.

부산도시공사 재이관 예정 부서에 노조간부 다수

공공연맹은 재이관을 두고 “적자는 표면적 이유고, 실제로는 부산관광공사노조(위원장 곽영빈)를 와해하려는 속셈”이라고 비판했다. 아르피나에는 곽영빈 위원장을 비롯해 수석부위원장과 사무국장, 노조 고문 등 노조간부가 배속돼 있다.

공공연맹은 관광공사가 의도적으로 노조간부를 아르피나에 배치해 왔다고 주장했다. 공공연맹은 “관광공사는 2019년 노사갈등이 발생하자 당시 노조 수석부위원장과 부위원장 등 핵심 인원을 아르피나로 인사발령했다”며 “이후 올해 들어 아르피나 운영권 포기에 적극적으로 나섰고, 아르피나에서 일하는 노동자 32명을 모두 도시공사로 보내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적자 해소를 이유로 아르피나를 도시공사로 옮기는 계획 자체도 실현 불가능하다고 비판했다. 공공연맹은 “시설 노후화와 인력 고령화·인건비 상승 등으로 발생한 적자가 운영권자를 바꾼다고 해소되느냐”며 “관광사업이 명백한 유스호스텔 운영을 관광공사에서 도시공사로 옮기는 것도 상식적이지 않은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졸속 민영화 가능성도 제기한다. 부산도시공사는 개발사업을 담당하는 공기업이다 보니 아르피나를 운영하기 위해 자회사를 설립할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관광공사 소속으로 아르피나에 일하던 노동자 32명은 졸지에 공사 자회사 노동자가 되는 셈이다. 공공연맹은 “일종의 민간위탁 과정을 밟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부산관광공사 경영진 “노조와해 주장은 사실무근”

그러나 회사쪽은 이 같은 주장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정희준 관광공사 사장은 “노조와해를 기도하거나 노조를 혐오한다는 말은 사실이 아니다”며 “노조는 기업에 꼭 필요한 존재이고, 노동자에게도 노조가입을 적극 권유하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노조간부를 아르피나로 재배치했다는 주장은 전형적인 침소봉대”라며 “해당 기간 동안 역으로 아르피나에서 본사로 발령받은 노조간부도 있는 등 지극히 정상적인 인사조치였다”고 해명했다.

재이관 결정은 고육지책이라고 했다. 정 사장은 “관광공사는 지난해 3억원 적자를 기록했고 올해는 40억원 적자가 예상된다”며 “아르피나에 들어가는 1년 인건비가 17억원에 이르는 상황이라 부산시가 관광공사 존립을 위해 결단을 내린 것”이라고 반박했다.

한편 관광공사 노사는 정 사장 취임 당시부터 갈등을 이어 오고 있다. 노조는 정 사장이 오거돈 전 부산시장 선거캠프에서 일한 경력을 바탕으로 사장에 취임했다며 ‘낙하산’ 의혹을 제기하고 임명 반대 활동을 했다. 이후 경영전략실장 채용을 보은인사라고 비판했다. 갈등이 커지면서 정 사장이 곽 위원장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고 현재 법적 공방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