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시민사회단체가 오는 23일 '정당명부제 실현을 위한 공동기구 준비위'를 발족시키기로 하는 등 정당명부제 도입 요구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양대노총, 참여연대, 녹색연합, 민중연대, 환경운동연합 등은 지난달 28일 처음으로 정당명 부제 공동기구 원칙에 합의한 이래, 지난 11일 한국노총 회의실에서 2차 모임을 통해 오는 23일 공동기구 준비위를 발족시키고 빠른 시일내 공동기구를 출범시키기로 합의했다. 헌재의 위헌판결에 따라 부패한 보수정치를 심판하고 진보개혁세력의 원내 진출을 이룰 수 있는 법률적 토대가 마련됐지만, 실제 기성 정치권이 판결취지를 그대로 받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에 따라 공동기구 구성을 서두르기로 한 것.

실제 민주당의 경우 정당득표율이 의석에 반영되는 정도가 약한 일본식 정당명부제를 당론으로 채택한바 있고, 한나라당은 아예 비례대표제를 없애자고 주장하는 등 기성 정치권의 반발이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이들 단체들은 이날 제안문을 통해 "정당명부식 비례대표선거제의 확립은 어떤 특정 정치세력의 이익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정책대결을 강화해 정치 현대화를 이루고 국민 권익 향상을 위한 가장 유력한 방안"이라며 '정치개혁'의 기치를 걸고 정당명부식 비례대표제 도입을 위해 공동투쟁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들 제안단체 이외에 전농, 전국연합, 민교협 등 많은 시민사회단체를 포괄해 23일 준비위를 구성하고, △선거법 개정안 수립 및 홍보 △국회 선거법개정특위 구성 추동 및 참가 △헌법 소원 등의 적극적인 활동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