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약자와 소수자 인권을 존중하고 안전을 보장하자는 취지의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에 대한 찬반 의견이 여당 내에서 충돌하기 시작했다.

더불어민주당 다문화위원회는 24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차별 없는 사회를 만든다고 천명한 당 강령에 의거해 포괄적 차별금지법을 하루속히 입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코로나19 사태는 다문화 가정 등 사회적 소수자에게 충격을 주고 있다. 서울시와 경기도는 긴급재난지원금 제도를 시행하면서 이주노동자 등 일부를 배제해 논란이 일었다. 국가인권위원회는 외국인 주민이 정책에서 배제되지 않도록 정책을 개선해야 한다고 권고하기도 했다.

반대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더불어민주당 원내부대표인 김회재 의원은 한국교회총연합과 공동으로 ‘포괄적 차별금지법, 무엇이 문제인가’를 주제로 이날 국회 토론회를 개최하려다 코로나19 확산 사태를 계기로 무기한 연기했다.

더불어민주당 다문화위원회는 해당 토론회에 반대 목소리를 내기 위해 기자회견을 준비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은 이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동권·교육권을 보장하고 이들에 대한 사회적 지원을 강화한다고 명시한 더불어민주당 강령을 구체화하는 방법”이라며 “국회는 더불어 사는 통합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조속히 관련법을 입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장혜영 정의당 의원이 발의한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안에는 권인숙·이동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동발의자로 참여했다.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의원 동의 100명을 목표로 별도의 차별금지법 제정안을 준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