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와 채권단 "대우차 일괄매각 돼야"…노동계, "단물만 빼먹겠다는 발상"


GM이 대우차 매각협상과정에서 채권단에 부평공장을 인수대상에서 제외하는 대신에 부평공장에서 생산되는 레간자 등 중대형 승용차를 GM의 판매망을 이용, O.E.M(주문자 상표부착)방식을 통해 판매하는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3일 정부와 채권단에 따르면 GM은 7월말 대우차 채권단에 보낸 인수제의서에 대우차 국내생산공장 중 군산·창원 공장 등 2개 공장만을 선별인수하고 부평공장은 인수대상에서 제외하는 안을 제시한 것으로 밝혀졌다. GM은 부평공장폐쇄에 따른 국내 여론의 부담과 정부와 채권단 노조 등의 반발을 무마시키기 위해 그 대안으로 부평공장에서 생산되는 승용차를 자사의 유통망을 이용해 판매하겠다는 대안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정부와 채권단 노조 등은 부평공장폐쇄를 전제로 한 GM의 선별인수 제안은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협상과정 중에 진통이 예상된다.

대우차노조(위원장 김일섭)는 "매각대상에서 제외되는 부평공장은 장기적인 발전전망을 가질 수 없고 결국 폐쇄되는 수밖에 없다"며 "민주노총·시민사회단체 등과 협력해서 공청회, 토론회를 통해 대우차 매각은 일괄처리해야 한다는 노조의 공식입장을 정부측에 전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대우차노조 정상화추진위는 "GM의 분할 인수 방침은 단물만 빼 먹겠다는 발상"이라며 "일괄 매각 성사를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진념 부총리겸 재정경제부 장관도 3일 "대우차 처리 문제는 단순한 경제논리로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며 "부평공장의 직원 6000여명과 협력업체 직원들을 모두 떠나라고 할 수는 없어 부평공장을 제외한 매각은 곤란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