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왼쪽부터)·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김태영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 회장·윤석헌 금융감독원 원장이 지난달 6일 오전 은행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금융 노사정 공동선언을 발표했다. 금융노조

6일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감안해 금융 노동자에 대한 경영평가를 유보 또는 완화하기로 한 금융 노사정 공동선언이 나온 지 한 달이다. 일부 사업장 노사는 경영평가와 관련해 합의했지만 다수 사업장은 노사협의가 더디다.

5일 금융노조에 따르면 IBK기업은행·농협은행 노사가 경영평가에 관해 합의했다. 기업은행은 금융기관에서는 처음으로 상반기 경영평가 일부를 유예하고 목표치도 줄였다.<본지 4월24일자 5면 ‘기업은행 노사 금융권 첫 경영평가 유예·완화 합의’ 기사 참조>

농협은행은 올해 1분기 경영평가를 시행하지 않기로 했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올해 경영평가는 6월 말 기준으로 평가할 예정”이라며 “1분기 경영평가를 진행하지 않지만 대출·여신 같은 1분기 건전성 평가는 다음 평가 때 포함된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 노사는 지난달 말 경영평가 완화 방안을 협의했다. 지부 관계자는 “(경영평가 항목인) 상반기 대면지표를 연초 목표치 대비 10~15%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사측과 논의했다”고 말했다.

우리은행도 조만간 경영평가 노사협의 결과가 도출될 것으로 보인다. 우리은행지부 관계자는 “사측과 경영평가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현재 마지막 단계이고 세부적인 부분을 조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수 금융기관은 후속조치가 더디다. 신한은행지부 관계자는 “노사협의에서 경영평가를 유보해 달라 했지만 완화하는 방향으로 조정됐다”며 “사측이 (평가 항목들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2019년 임금·단체협상을 타결하지 못한 KEB하나은행과 한국씨티은행은 경영평가와 관련해 논의조차 못하고 있다. 지방은행 사정도 마찬가지다. 금융노조 대구은행지부·광주은행지부·제주은행지부는 “현재로선 바뀐 게 없다”는 입장이다.

노사정 합의 후속조치가 잘 이행되지 않는 원인으로 복잡한 절차가 지목된다. 금융노조 한 지부 관계자는 “사측하고 논의한 결과, 경영평가를 조정하게 되면 (회사의) 이익도 조정되기에 은행 내에서 자체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시스템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금융 노사정 선언대로 하려면) 이사회 결의와 같은 여러 절차를 거쳐야 한다”며 “단순 노사 합의로는 한계가 있다”고 토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