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통신시설을 점검하던 노동자가 숨지거나 크게 다치는 사고가 지난 한 주 사이 2건이 발생해 논란이 일고 있다. 통신시설 안전성 실태를 살피고 개선책을 마련하기 위해 현장 노동자 의견을 반영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5일 KT새노조(위원장 손일곤)에 따르면 지난 2일 전남 신안군 하의도에서 전화선 철거작업을 하던 KT 노동자 ㄱ씨가 작업 중 추락해 숨졌다. 같은날 충남 홍성에서 맨홀 작업을 한 KT 노동자 ㄴ씨는 자동차에 치여 수술을 받았다.

ㄱ씨는 통신주(전봇대)에 올라 전화선 철거작업을 하다 사고를 당했다. 통신주가 갑자기 쓰러지면서 함께 떨어졌다. 그는 의료헬기를 타고 목포시로 후송됐지만 병원 도착 전 숨졌다. ㄴ씨는 맨홀 아래서 케이블 점검·수리 일을 하고 올라가다 지나가던 차에 치였다. 의식불명 상태로 치료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는 안전투자와 인력 부족을 사고 원인으로 지목했다. 손일곤 위원장은 “2018년 서울 아현국사 화재 후 KT는 후속대책으로 통신주·맨홀 등 관련 시설 개선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다”며 “하의도 추락사고로 시설 안전을 위한 투자를 늘리겠다던 회사 약속이 공허한 것이라는 것이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위험한 맨홀 작업에 비숙련 노동자들을 투입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그는 “회사는 현장인력 부족 문제가 지적되자 인터넷 개통·AS업무를 맡고 있던 직원을 현장에 배치하고 있다”며 “비숙련 노동자로만 구성된 조에서 발생한 홍성 사고를 회사는 곱씹어야 한다”고 말했다.

노조는 시설점검과 안전대책을 마련할 때 현장 노동자 의견을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노조는 이날 성명에서 “안전한 일터를 위해 회사는 시설 안전을 위한 투자와 적정인력을 유지·보강해야 한다”며 “현장 노동자 의견을 안전대책 수립에 반영할 수 있도록 소통창구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