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소규모 집단감염에 대한 철저한 진단검사를 실시할 것을 지시했다. 우리나라 입국제한 조치국에 대해 ‘기업인 예외입국 허용’을 위한 협의를 하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10일 오후 청와대에서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코로나19 방역대책 추진상황’을 보고받고, 이같이 지시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강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코로나19 전반적 추세와 대응방안을 보고받고 방역상황을 점검했다”며 “코로나19 극복에 온 국민이 참여하고 응원하고 있는 만큼 정부도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요양병원·요양원 등 밀집공간의 소규모 집단감염 우려가 있는 만큼 대구·경북지역을 중심으로 철저하게 진단검사를 실시하라”고 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에 대한 입국제한 조치 국가들에 대해 외교채널을 통해 ‘기업인 예외입국 허용’에 관한 협의를 할 것도 지시했다. 강 대변인은 “기업인의 경우 건강상태 확인서를 소지할 경우 입국을 예외적으로 허용할 수 있는 방안을 추진하라는 내용이었다”며 “건강상태 확인이란 코로나19 음성 확인을 말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이달 6일 483명, 7일 367명, 8일 248명에 이어 9일 131명으로 감소 추세를 보이는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한국의 방역 역량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외신보도가 많이 나오고 있고, 확진자가 감소세”라며 “이런 점을 설명하면서 긴급출장이 불가피한 기업인에게 예외적으로 허용해 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날 0시 현재 누적 확진자수는 전날 0시(7천382명)보다 131명 증가한 7천513명이라고 밝혔다. 서울 구로구 콜센터의 경우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날 낮 12시 기준 50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후에도 확진자는 계속 늘어는 추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