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중현 택배연대노조 우체국본부장 <정기훈 기자>

양대 노총에 나뉘어 있던 우체국 위탁택배 노동자가 택배연대노조 우체국본부로 통합했다. 6월30일 재계약을 앞두고 물량감소와 수수료 인하 같은 노동환경 악화 우려가 짙어지면서다. 현재 우정사업본부 자회사인 우체국물류지원단과 업무위탁계약을 맺은 위탁택배 노동자는 3천500여명이다. 우체국택배 배달업무를 수행하는 이들은 물량 한 개당 1천166원의 수수료를 받는 특수고용 노동자다. 최소물량 보장이 절실하지만 현실은 녹록지 않다.

지난 20일 오전 윤중현(42·사진) 노조 우체국본부장을 만나 통합노조의 고민과 계획을 들었다. 서울 서대문구 우체국본부 사무실에서 이뤄진 인터뷰에서 윤중현 본부장은 “일부 지역에서는 물량이 80~90개로 줄어들어 수당이 반토막 나고 있다”며 “물량을 조절하며 위탁택배 노동자를 실질적으로 지휘·감독하는 우정사업본부는 노조와 대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물량 급격하게 감소 중, 수수료 반토막”

- 한국노총 산하 전국우체국위탁택배노조에서 먼저 통합을 제안한 것으로 알고 있다.
“두 노조가 모두 통합해야 한다는 공통의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위탁택배 노동자들이 두 노조에 나뉘어 있다 보니 위탁택배 노동자 의견이 무시되고 배제되는 경험을 계속 했고 통합 필요성을 느꼈다. 당면한 위기도 영향을 미쳤다. 올해는 위탁택배 노동자의 급격한 물량감소와 수수료 인하가 예고돼 있다.”

- 위탁택배 노동자의 노동환경 악화를 우려하고 있다. 현장 분위기는 어떤가.
“매우 심각한 상황이다. 지난해 우체국물류지원단이 발표했던 하루 물량이 평균 184개였는데, 올해 1월부터 현재까지 일부 지역에서는 80~90개로 줄었다. 또 우정사업본부는 경영합리화 과정의 일환으로 위탁택배 노동자의 수수료를 삭감하려 하고 있다. 위탁택배 노동자는 2년 단위 계약을 맺는데 매년 상승하는 물가상승률과 최저임금 상승률을 맞춰 주지는 못할망정 2년에 한 번씩 수수료를 내리면 어떻게 하나.”

- 물량이 줄어든 곳이 얼마나 되나. 왜 줄어들었다고 보나.
“현재까지는 5% 미만으로 추정된다. 두 가지 이유가 있다. 먼저 우체국에 접수·할당된 물량 자체가 적은 경우다. 할당된 물량이 적으니 위탁택배 노동자에게 돌아가는 몫 또한 적어진다. 하지만 우정사업본부가 현재 위탁택배 노동자의 물량을 보장하면서 증원을 계획했다면 발생하지 않았을 일이다. 두 번째는 물량이 있는데도 주지 않는 경우다. 현재 우정사업본부는 초소형 소포를 집배원들에게 우선 배정하고 있다. 집배원은 더 많은 물건을 배송한다고 해서 추가 수수료를 받지 않지만 위탁택배 노동자들은 다르다. 최저생계를 유지하기 위한 물량이 있다. 위탁택배 노동자에게 물량을 우선 배정하고 집배원에게 물량을 나누면 문제가 되는 집배원 과로사 문제도 해결될 텐데 우정사업본부는 경영적자 논리를 내세우며 그렇게 하지 않고 있다.”

“우정사업본부, 집배원·위탁택배 노동자 함께 대화해야”

- 지난해 우정사업본부는 과로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위탁택배 노동자 750명 증원을 약속했다. 노동자에게는 좋은 상황 아닌가.
“우정사업본부가 예상했던 2020년 택배 물량은 3억8천만톤이다. 그런데 계약택배 요금인상과 단기계약 업체 미계약, 대형화물 재계약 중단 등 온갖 물량감소 정책을 총동원해 물량을 3억1천만톤 정도로 줄일 것으로 예상된다. 물량이 감소됐으니 충원을 중단하거나 계획을 다시 세워야 한다. 집배원 주 52시간(연장근로 12시간 포함) 상한제 보장을 위한 모든 절차는 예정대로 진행하면서 위탁택배 노동자 물량감소 대책은 없다는 게 문제다.”

- 우정사업본부가 어떻게 해야 하나.
“우정사업본부는 노조와 대화해야 한다. 집배원과 위탁택배 노동자는 우체국택배 업무를 함께 수행한다. 업무 특성상 불가분의 관계다. 우정사업본부가 대화채널을 이원화하면서 갈등 구조가 발생했다. 위탁택배 노동자들을 사지로 내몰면서 대화도 거부하면 우리는 저항할 수밖에 없다. 대화의 장을 열어 달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