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중국 우한에서 귀국하는 교민의 생활공간에 대해 “임시생활시설이 운영되는 지역 주민들의 불안을 이해한다”며 “그에 대한 대책을 충분히 세우고 있고 걱정하시지 않도록 정부가 빈틈없이 관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3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종합 점검회의’에서 우한 교민들이 14일간 머물게 되는 충북 진천과 충남 아산 주민들에게 “불안해하시지 않아도 된다고 거듭 약속드린다”며 “이해와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를 비롯해 관계부처 장관과 17개 광역단체장(화상연결)이 회의에 참석했다.

진천·아산 주민들에게 “불안해하시지 않아도 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우한 교민들에 대한 철저한 관리가 이뤄질 것임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현재까지 현지 교민 가운데 감염증 확진자나 의심환자는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며 “교민들은 중국 정부와의 협의에 따라 검역 후 증상이 없는 경우에만 임시항공편에 탑승하고 귀국 후에는 일정 기간 외부와 격리된 별도 시설에서 생활하며 검사를 받게 된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귀국 교민들의 안전은 물론 완벽한 차단을 통해 지역사회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라며 “중국에 남게 되는 교민들에 대해서도 중국 당국과 계속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우리 국민이 어디에 있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은 국가의 당연한 책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선제적 조치’를 다시 한 번 주문했다. 그는 “국민안전에는 타협이 있을 수 없다”며 “모든 상황에 대비해야 하고 필요한 모든 조치를 다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선제적 예방조치는 빠를수록 좋고 과하다 싶을 만큼 강력해야 한다”며 “정부와 지자체의 대응 역량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려 2차 감염 방지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지시했다.

가짜뉴스 겨냥 “맞서야 할 것은 바이러스만이 아니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맞서야 할 것은 바이러스만이 아니다”며 “과도한 불안감과 막연한 공포에 단호하게 맞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불안감과 공포심을 조장하는 대상으로 가짜뉴스를 지목했다.

문 대통령은 “아무리 우수한 방역체계도 신뢰 없이는 작동하기 어렵다”며 “확산하는 신종 감염병에 맞서 범국가적 역량을 모아야 할 때 불신과 불안을 조장하는 가짜뉴스의 생산과 유포는 방역을 방해하고 국민 안전을 저해하는 중대한 범죄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표현의 자유를 넘는 가짜뉴스에 엄정히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언론과 정치권에도 메시지를 전했다. 문 대통령은 “언론의 역할도 중요한 만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을 빠르게 극복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달라”며 “정치권도 이 문제만큼은 정쟁을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과도한 경제심리 위축이 우려된다”며 “불안감 때문에 정상적인 경제활동까지 영향을 받는 일이 없도록 경제부총리를 중심으로 모든 부처가 경제상황 관리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17개 광역단체장 화상으로 지역 방역·경제 관련 건의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해 추가적인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부·국방부·경찰청 소속 검역인력 250명을 인천공항 검역소 등에 배치한 가운데 이날 국방부가 106명을 추가로 배치했다.

올해 예산에 반영된 방역대응체계 구축운영비 67억원, 검역·진단비 52억원, 격리치료비 29억원을 포함한 208억원의 방역대응 예산을 신속히 집행할 방침이다. 정부는 “예산이 부족하거나 추가로 필요한 경우 올해 예산에 편성된 목적예비비 2조원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응하고 있는 중국 정부의 지원 요청을 감안해 500만달러 규모의 인도적 지원을 정부 차원에서 제공한다.

광역단체장들은 화상으로 회의에 참여해 건의사항을 전달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지역 방역과 검사능력 확충을 위한 건의가 있었고,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구체적 상황을 논의했다”며 “관계부처 장관들이 답변을 하거나 답변을 못한 것은 정리해서 전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