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은 주5일 근무제에 대해 원칙적으로 찬성한다는 입장이다.

2000년 16대 총선에서 각 당이 공약으로 내세운데다가 내년 대선을 앞두고 있어 근로자 표를 의식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야 3당은 구체적인 방법과 절차에는 시각차를 보였다.

한나라당과 자민련은 "도입에는 찬성하지만, 어려운 경제상황을 감안해추진돼야 한다" 는 신중론을 폈고, 민주당은 "오히려 경제 회복에 도움이 된다" 며 도입에 적극적이었다.

민주당은 국회에서의 조속한 입법을 다짐했다.

강운태(?雲?)제2정조위원장은 "주5일 근무제는 노사정위에서 원칙적으로 도입키로 합의한 만큼 노사정위의 최종안이 나오면 이른 시일 내에 시행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겠다" 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중국과 동남아 여러나라에서도 이미 실시하고 있는 주5일 근무제는 고용 분배 등의 효과로 인해 오히려 경제 회복에 기여할 것으로 본다" 고 낙관적인 전망을 내놨다.

반면 한나라당 김만제(金滿堤)정책위의장은 '주5일 근무제 충격을 최소화하라' 는 성명을 냈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명분만 내세워 서둘러 근로시간을 단축하는 것은 기업에 큰 부담" 이라는 지적도 덧붙였다.

金의장은 "우리와 유사한 상황에 있는 국가들의 경험을 본받아 (비용 증가를 감내할 여력이 있는)공공부문부터 단계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고 제안했다.

월차휴가 폐지 등 휴가제도와 휴일 근무에 대한 재조정이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도 세웠다.

자민련 유운영(柳云永)부대변인도 "우리나라의 경제 현실을 감안해 시기와 방법에 있어 신중하게 추진돼야 한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