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양극화 해소에 힘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일자리 창출과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경제정책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16일 오후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우리 경제가 어려움 속에서도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며 “정부는 국정 제1 목표를 일자리로 삼고 줄기차게 노력해 온 결과 고용상황이 양과 질 모두에서 뚜렷하게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평가했다. 통계청이 지난 11일 발표한 ‘8월 고용동향’에서는 취업자가 지난해 같은달 대비 45만2천명(1.7%) 증가했고, 고용률은 61.4%로 0.5%포인트 올랐다. 실업률은 3.0%로 1년 전에 비해 1.0%포인트 하락했다. 8월 기준으로 역대 최저치다.

문 대통령은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 확대와 제조업 구조조정 등 어려운 여건과 환경 속에서 정부의 적극적 일자리정책과 재정정책이 만들어 낸 소중한 성과”라고 했다.

그는 양극화 해소를 위한 일관된 정책적 노력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최저임금 인상과 기초연금·아동수당 확대 등 정책효과로 근로소득과 이전소득이 늘어 올해 2분기 모든 분위 가계소득이 증가했다”면서도 “하위 1분위 소득을 더욱 높여 양극화와 소득불평등 흐름을 바꾸지 않으면 안 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근로장려금 대폭 확대와 기초생활보장제도 수급대상 확장, 한국형 실업부조인 국민취업지원제도 도입을 약속했다.

지난 7월부터 시작된 일본 수출규제에 대해서도 일관성 있게 대응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정부의 총력대응과 국민의 결집된 역량이 합해서 의미 있는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며 “일부 소재·부품에서 국산화가 이뤄지고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 모범이 만들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더욱 힘을 모으고 속도를 내서 우리 경제를 강한 경제로 탈바꿈하는 기회로 반드시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