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일본산 농수산물과 가공식품 160건에 대해 방사능·안전성 검사를 한다.

서울시는 29일 “일본산 유통식품에 대해 ‘방사능·식품안전성 검사’를 다음달 27일까지 한 달간 집중 실시한다”며 “결과를 실시간 공개해 식품안전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일본 8개현 수산물과 14개현 27품목 농산물 수입금지 조치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일본산 활어 등 수산물과 유통식품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방사능감시센터와 함께 일본산 농수산물 80건과 가공식품 80건 등 유통식품 160건을 수거해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을 통해 방사능·식품안전성 검사를 한다.

이번 검사는 노량진수산시장·가락농수산물시장·대형마트에서 유통되는 일본산 농수산물과 일본산 원료를 사용한 과자 등 유통식품을 수거해 방사능·세슘 검사만이 아니라 식품별 기준규격 검사도 함께 진행한다.

검사 결과는 160건을 각각 수거·검사한 날로부터 7~10일 후 나오는 순서대로 즉시 서울시 홈페이지와 서울시 식품안전정보 홈페이지에 게시한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번 검사 결과에 따라 일본산 식품검사 기간연장 또는 지속적인 수거·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