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예슬 기자
혁신학교로 운영되던 송정중이 폐교될 위기에 놓이자 학부모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송정중 폐교반대 공동대책위원회는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희연 교육감은 송정중 폐교 방침을 철회하라"며 "송정중 폐교 행정예고를 하면 행정소송과 가처분 신청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대위에는 송정중 유지를 희망하는 학부모모임·강서구학부모연합·전교조 서울지부 중등강서지회·초등강서지회 등 9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송정중은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혁신학교다. 서울시교육청은 입시 위주 교육에서 벗어나 창의적· 자기주도적 학습으로 공교육을 정상화시키겠다며 혁신학교 확대 정책을 폈다. 송정중은 9년 동안 혁신학교로 운영되며 그 성과를 인정받았고 올해 1월 혁신미래자치학교로 선정됐다. 혁신미래자치학교가 되면 4년 동안 학교 예산과 교육과정 운영에 자율성을 보장받는다.

문제는 서울시교육청이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위원회에 마곡2중 설립 승인을 받는 조건으로 송정중·공진중·염강초 폐교를 결정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불거졌다. 송정중 폐교 사실을 5월에야 알게 된 송정중 학부모들은 "폐교가 결정되는 과정에서 서울시교육청이 송정중 학부모와 학생을 상대로 의견수렴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서울 강서양천 교육지원청은 2016년 '학부모단체 대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위에 보고했지만 송정중 학부모들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공대위는 서울시교육청이 마곡2중 건설비 260억원 중 210억원을 교육부에서 교부받기 위해 벌어진 일로 보고 있다. 교육부는 소규모 학교를 통폐합하는 시·도 교육청에 일종의 인센티브로 자금을 지원하는데, 서울시교육청이 이를 받으려고 '잘 키운 혁신학교' 폐교를 선택했다는 것이다. 노수진 송정중 학부모 대표는 "서울시교육청이 학교총량제 인센티브 제도를 이용해 재정상 이득을 얻으려고 폐교 대상 학교를 물색했고 송정중이 그 희생양이 됐다"며 "송정중 폐교를 멈춰 달라"고 요구했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3개 학교를 통폐합하는 과정에서 단계를 나눠 추진하다 보니 송정중이 좀 늦어졌던 부분이 있다"며 "2015년 7월 (학교 통폐합·신설) 계획을 수립하고 송정중을 방문해 설명회를 하려고 했지만 학부모들의 반대로 무산됐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앞으로 남아 있는 과정에서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