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 청소년 지도업무를 하는 현장인력을 빼내 정부 수탁사업에 투입해 논란이 일고 있다. 수련원 활동에 참여한 청소년들의 안전이 위협받고 프로그램 질 저하가 발생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온다.

공공운수노조 청소년활동진흥원지부(지부장 신갑선)는 25일 오전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성가족부는 위탁사업 떠넘기기를 중단하고 청소년 교육기관인 진흥원이 고유업무에 매진하도록 정책을 개선하라"고 촉구했다.

진흥원은 여성가족부 산하 준정부기관이다. 서울에 본원을 두고 전국 5곳에 청소년수련원을 운영하고 있다. 340여명이 일한다. 지난해 46만명이 수련원을 이용했다.

지부에 따르면 진흥원은 올해 2월 본원에 신설부서를 만들어 전국 5개 수련원에서 인력 16명을 데려왔다. 대부분 청소년 지도업무를 하는 현장인력이다. 각 수련원에서 청소년 지도업무를 하는 직원은 30명 내외로 알려져 있다. 수련원 한 곳당 3명씩 지도업무 담당자가 줄어든 셈이다.

천안·평창·영덕·김제·고흥 등 5개 수련원에서 일하다 서울로 배치받은 이들은 무슨 일을 하고 있을까. 신갑선 지부장은 "청소년박람회 개최 업무 등 청소년 지도업무와 관계없는 일을 하고 있다"며 "현장인력이 빠진 수련원은 인력부족에 허덕이고, 하루아침에 서울로 발령난 이들은 자기 주업무와 관련 없는 돈벌이에 매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부는 수련원 프로그램 질 저하와 청소년 안전을 우려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수련원의 안전관리 부실뿐만 아니라 수련원 운영관리에 써야 할 인건비를 여가부 업무지원에 이용하는 위법행위가 발생하고 있다"며 "여가부와 진흥원은 수련원 안전인력을 보장하기 위한 개선책을 내놔야 한다"고 요구했다. 지부는 수련원 현장인력 보장을 요구하며 26일부터 여가부 앞에서 1인 시위를 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