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수출절차 간소화 대상인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배제하는 절차를 밟고 있는 가운데 최종 결정이 언제 이뤄질 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한국 정부는 예상가능한 시나리오에 맞춰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25일 정치권과 정부에 따르면 일본 경제산업성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을 위해 전날 자정 의견공모를 마감한 결과 3만건이 넘는 의견이 들어왔다. 대부분 일본 국내에서 접수된 것으로, 90% 이상이 찬성의견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 정부와 한국 기업들도 의견서를 제출했다.

문제는 결정 시점이다.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는 한국 국무회의에 해당하는 각의를 통과하고 경제산업상과 총리 서명에 이어 일왕이 공포하는 시점에서 21일 뒤 시행된다.

일본 각의는 매주 화요일과 금요일에 열린다. 빠르면 26일이나 30일에 의결이 가능하다. 아베 총리 휴가가 겹쳐 8월로 늦춰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국 정부는 모든 시나리오를 검토하고 있다. 이달 1일 일본이 반도체 핵심소재를 대상으로 한 수출규제 방침을 발표한 후 한국 정부는 3단계에 걸쳐 대응했다. 한국 소재·부품·장비 산업에서 품목별·기업별로 확인작업을 하고, 단기 대책으로 한국 기업과 산업에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했다.

마지막 단계는 중장기 대책으로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수직계열화 체제에서 벗어나 21세기 글로벌 환경에 걸맞은 개방된 생태계로 전환하는 것이다.

정부는 외교적 노력을 병행하면서 세 가지 변수에 주목하고 있다. 8월15일을 전후한 한일 양국의 반응과 일본 개각 여부, 10월22일 새 일왕 즉위식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