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공기업노조들과 행정안전부가 임금피크제·생활임금·안전관리정책을 주요 안건으로 노정협의를 시작했다. 첫 회의에서 노조 요구안에 대한 입장차가 확인됐지만 안정적인 노정관계를 만드는 첫걸음을 뗐다는 평가가 나온다.

양대 노총 공공부문노조 공동대책위원회 지방공기업특별위원회와 행안부는 이날 오후 정부세종청사 행안부 회의실에서 노정협의 상견례와 1차 회의를 했다. 노동계에서는 공공운수노조·공공노련·공공연맹 관계자들이, 행안부에서는 공기업정책과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공동대책위는 첫 회의에서 임금피크제 지침 폐기·통상임금 소송 결과 총인건비 반영·생활임금 총인건비 편성·공공기관 안전관리 개선을 비롯한 9가지 요구안을 제시했다. 행안부는 임금피크 정책 변경은 부처 간 협의가 필요하고, 인건비나 복리후생 요구안은 총액인건비에서 운영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공동대책위와 행안부는 공공기관 안전관리 문제와 관련해서는 공감대를 형성했다. 공동대책위는 민간투자 확대·생명안전업무 외주화 중단과 인력 확충을 요구했다. 행안부는 공공기관 안전계획을 수립할 때 노동계 등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겠다고 약속했다. 경영평가에 안전지표를 반영해야 한다는 제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공동대책위 관계자는 "첫 회의에서 9가지 요구안에 대한 행안부의 대략적인 입장을 확인했다"며 "추가협의를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갈 길은 멀지만 첫걸음은 뗐다"고 평가했다. 양측은 공공기관 안전문제를 주제로 조만간 실무협의를 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