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금융노조가 여신금융협회장 선출을 앞두고 부정한 방식으로 선거운동이 이뤄지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노조는 4일 성명을 내고 “도를 넘는 부당한 선거개입 행위에 개탄을 금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차기 여신금융협회장 선거는 7일 치러진다.

회장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달 30일 8명의 후보자를 3명으로 압축했다. 민간 출신 2인과 관료 출신 1인이 1차 관문을 통과했다. 김주현 전 예금보험공사 사장·임유 전 협회 상무·정수진 전 하나카드 사장이 그들이다. 회장후보추천위는 조만간 면접심사를 갖고 1명의 최종 후보를 결정한다. 7일 찬반 여부를 회원사에 묻는다. 협회는 96개 카드사·할부금융사 등을 회원사로 두고 있다.

노조는 지난달 28일 서울 다동 협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관료 출신이 협회장이 돼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관권을 동원해 회원사에 부당한 압력을 행사할 수 있고, 정부에 카드수수료 제도개선 등 회원사를 대변한 목소리를 내는 데 소극적일 수밖에 없다는 이유에서다.

노조는 “우려가 현실로 드러나고 있다”고 밝혔다. 노조는 “한 후보가 과거 모피아의 썩은 동아줄을 활용해 투표권이 있는 회원사들을 압박하고 있다는 소문이 돈다”며 “이러한 행위는 유력인사들이 지인들을 통해 각 금융기관을 압박해 점수까지 조작한 채용비리와 다를 바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는 "일탈행위들이 계속되고 금융당국의 채무자일 뿐인 관료 출신 인사가 선출된다면 대표적인 낙하산 사례로 규정하고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