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5·18 민주화운동 폄훼 논란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나경원 원내대표의 "역사적인 사실에 다양한 해석이 존재할 수 있다"는 발언에 국민적 비난이 커지자 당 차원에서 수습에 나섰다. 자유한국당은 논란의 당사자인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을 당 중앙윤리위원회에 회부했다. 여야 4당은 이들에 대한 징계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자유한국당이 최근 5·18 민주화운동을 왜곡·매도하는 발언을 한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을 당 윤리위에 회부하기로 12일 결정했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관리·감독 소홀 책임을 물어 본인 스스로 윤리위 회부를 자처했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5·18 진상규명 대국민 공청회에서 나온 발언들은 신념에 앞서 객관적 진실을 추구해야 하는 보수 가치에 반할 뿐 아니라 당 강령에 제1의 사명으로 명시하고 있는 헌법 가치와 법치주의 존중에 위배된다”며 “비대위원장으로서 이 문제를 막지 못한 책임이 크며, 윤리위에 저의 관리·감독 책임을 묻기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그는 “공청회에서 나온 내용은 일반적인 역사 해석으로 있을 수 있는 견해차이 수준을 넘어 입증된 사실에 대한 허위주장이 명백하다”며 “민주화운동 성격을 폄훼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진태·이종명 의원은 지난 8일 국회에서 5·18 진상규명 공청회를 공동으로 주최했다. 김순례 의원은 해당 행사에서 5·18 유공자를 “괴물집단”에 비유해 논란을 일으켰다. 당대표와 최고위원에 각각 출마한 김진태·김순례 의원의 경우 윤리위에서 당원권 정지 이상의 징계가 확정되면 피선거권이 박탈된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윤리위 판단에 가이드라인이나 전당대회 일정 같은 사안을 제시할 생각은 없다”면서도 “신속하게 결론을 내려 달라고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바른미래당·정의당은 이날 공동으로 세 의원 징계안을 국회 의안과에 냈다. 여야 4당은 징계안에서 “5·18 민주화운동을 부정하고 모욕하는 발언을 통해 국회의원 품위를 심각하게 손상하고 국회의 명예와 권위를 실추시켰다”며 “민주헌정체제의 판단 자체를 부정하는 위험한 행동을 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