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정부의 공공기관 지정을 피하기 위해 상위직급 감축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23일 오전 서울 양천구 신영시장을 방문한 뒤 “(상위직급 축소가) 필요한 조건이라면 최선을 다해 방안을 찾겠다”고 밝혔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활력대책회의를 마치고 "금감원의 공공기관 지정은 공공기관운영위원회 위원들의 판단과 국민 공감대가 중요하다"며 "지난해 제시한 네 가지 지정유보조건 이행 여부가 중요한 판단기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감사원은 지난해 말 "금감원 전체 직원의 43%가 3급 이상 간부"라며 이를 공공기관 평균 수준으로 줄이라고 권고했다.

2017년 말 기준 금감원 임직원은 1천980명이다. 이 중 3급 이상 간부는 851명이다. 정부가 파악한 공공기관 평균 간부직 직원 비중은 37.3%다. 정부는 금감원에 △공공기관에 준하는 경영공시 △채용비리 개선조치 △상위 부처(금융위원회) 경영평가 △감사원이 지적한 방만한 조직구조 개편을 이행하면 공공기관 지정을 유보하다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금감원은 3급 이상 간부 규모를 10년간 35%로 축소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기획재정부와 금융위는 이행기간 축소를 요구하고 있다. 그러자 금감원은 이행기간을 5년으로 줄이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윤석헌 원장은 “실무진에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재부 산하 공공기관운영위는 30일 금감원의 공공기관 지정 여부를 논의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