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점 직원 정상영업결의대회 관제행사 의혹도

금융총파업을 하루 앞둔 10일 각 은행별로 조합원의 파업참여를 둘러싼 노사간 신경전이 첨예하게 벌어졌다.

그동안의 파업 방해 움직임은 차장급 등 비조합원인 간부직원들이 중심이 돼 파업 불참을 종용하는 설득과 회유가 주를 이루어 왔지만, 주말을 넘어서면서 더욱 공세적으로 바뀌고 있다. 즉, 우리 은행은 파업에 사실상 불참할 것이라는 보도자료를 남발하는 한편, 본점 직원을 중심으로 해 정상영업 결의대회를 여는 등의 적극적인 형태로 변한 것. 이에 따라 파업 불참 내지는 최소화설이 끈질기게 제기된 국민은행, 주택은행 등 우량은행 노조는 9일 기자들을 상대로 전면파업 입장을 재확인하기도 했다. 특히 국민은행지부는 이날 본점 직원일동 명의의 파업불참 성명서가 언론사에 배포된 것과 관련, "노정 협상이 진행되던 시점에서 금감위 관계자가 은행을 방문했는데 그 직후에 작성, 배포된 것으로 해당 직원들의 동의없이 홍보부서에서 일방적으로 만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노조는 파업을 무력화시키기 위한 정부와 은행측의 술책임에 틀림없는데도 언론이 이를 여과없이 보도하고 있다며 강력한 유감을 표시했다.

또한 외환, 평화은행 등 일부 시중은행 본점 직원들이 10일 정상영업결의대회를 갖기도 해 노조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노조의 한 관계자는 "임단협과 관련된 노조활동에도 본점 직원들의 참여열기는 높지 않은 게 그동안의 사례"라면서 "본점의 특성상 전시용으로 보는 것일 뿐 실제 파업의 영향력에는 지장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원에 대한 회유작업 또한 10일에는 더욱 노골화됐다. 특히 인사상 불이익 등 위협의 강도가 더욱 높아졌다는 것이 특징이다.

서울은행에서는 행장이 직접 방송으로 파업불참을 종용하는 한편, 부서장 긴급회의가 열리기도 했다. 노조원에 대한 개별면담도 활발해 한때 노조간부들이 출동해 제지하는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같은 광경은 이날 조흥, 한빛, 국민 등 대부분의 은행에서 목격됐다. 이에 대해 노조는 파업참여 조합원들의 고용을 보장하겠다는 약속을 하고 있다. 조합원에게 배포될 '총파업 참여증'은 곧 노조원들의 고용안정 증명서가 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대다수 은행들이 이미 파업참여자에 대한 불이익 방침을 천명하고 있는 시점에서 과연 얼마만큼의 조합원이 모일 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정부는 이번 총파업에 공적자금 투입은행노조원들이 대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그 규모는 2만명 이하로 추산하고 있다. 그러나 노조는 자체 모니터 결과 4만 이상을 자신하고 있다. 한 달동안 치밀한 준비를 해 온 금융노조의 조직동원작전이 얼마만큼의 결실을 거둘 지 전 노동계가 지켜보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