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들이 최근 유성기업에서 발생한 폭행사건 원인을 장기간 지속된 노조파괴로 지목하며 정부에 문제해결을 촉구했다.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를 비롯한 45개 단체는 3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성기업 노동자들만 일방적으로 매도하고 책임을 지울 수는 없다”고 밝혔다. 지난달 22일 충남 아산시 유성기업 본관 2층 대표이사 집무실 앞에서 금속노조 유성기업지회 일부 조합원이 김아무개 상무를 폭행한 사건이 일어났다. 이후 언론과 정치권에서 지회를 비방하는 보도와 발언이 끊임없이 쏟아지고 있다.

유성기업은 2011년 5월 주간연속 2교대제 합의 이행을 요구하며 지회가 파업을 하자 용역을 동원해 수많은 노동자들에게 폭력을 행사했다. 비슷한 시기 회사는 창조컨설팅과 함께 노조파괴 시나리오를 마련해 이행했다. 원청인 현대자동차와 함께 기업노조 설립에 나섰다.

노조파괴 공작은 8년째 이어지고 있다. 회사는 지금껏 지회와 조합원들에게 1천300여건의 고소·고발을 남발했다. 최근엔 회사쪽 징계위원회 의장이 해고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내용의 단체협약 체결을 요구했다.

양한웅 조계종 사회노동위원장은 “노동자의 생존권이 뿌리 뽑히는 상황에서 노동자가 저지른 폭행의 잘못이 1이라면 회사의 책임은 100이며 그렇기에 유시영 유성기업 회장도 징역을 살았다”며 “여당 대표가 사태의 원인을 잘 모르고 보수언론에 부화뇌동하고 있는데 문제의 근본원인을 봐야 한다”고 말했다. 참가자들은 "손쉽게 유성기업 노동자들을 '폭도'로 지칭하고 처벌을 강조하면서 이들을 내몰았던 상황은 그대로 방치해서는 안 될 일"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이제라도 유성기업을 포함한 노조 무력화 시도를 한 기업을 전면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