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해임과 공공기관 채용비리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이 정기국회 일정 전면 보이콧을 선언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를 포함해 예산·법안심사 일정에 차질이 예상된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9일 오후 당 소속 상임위원장·간사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오늘부터 국회 일정을 보류해 달라”며 “국회가 무력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별도 지침이 있을 때까지 이 기조를 유지해 달라”고 밝혔다. 이날 오전 국회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는 국회 정상화 방안을 논의했지만 공공기관 채용비리 국정조사 여부를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자유한국당은 상임위원장·간사단 긴급연석회의를 열어 앞으로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20일 오전 의원총회를 열어 구체적인 방침을 결정하기로 했다.

이날 오후부터 각종 상임위와 예산결산기금심사소위는 파행했다. 환노위는 이날 예산심사소위에서 고용노동부 소관 내년 예산을 심의한 뒤 오후 늦게 전체회의를 열어 예산안과 법안상정을 의결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 보이콧 선언으로 예산심사소위는 오후부터 중단됐다. 22일 예정된 고용노동소위(법안심사소위) 일정도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바른미래당은 국회 일정 보이콧을 선언하지는 않았지만 자유한국당 주장에 동조하고 있다.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민생·예산과 무관한 정치적 조건을 내세운 국회 보이콧이 과연 정당하냐”며 “즉시 국회 일정에 복귀하라”고 촉구했다. 민주평화당과 정의당도 자유한국당을 한목소리로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