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9.6.27 목 08:00
상단여백
HOME 정치ㆍ경제 사회적대화
광주시-현대차 '광주형 일자리 투자협상' 난항15일 합의 불발, 18일까지 지속 … “4대 원칙 중요, 시간 갖고 협상해야”
광주형 일자리 관련 광주시와 현대자동차 간 투자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다.

이병훈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을 포함한 광주시 협상팀과 현대차는 지난 14일과 15일 이틀에 걸쳐 투자협상을 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광주시는 당초 내년 예산안에 광주형 일자리 지원을 반영하기 위해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예산안조정소위가 시작되는 이날까지 합의할 계획이었다. 광주시와 노동계·전문가 8인으로 구성된 광주형 일자리 투자유치추진단은 지난 13일 현대차와의 투자협상을 이병훈 부시장을 포함한 투자팀에 위임했다.

현대차가 내놓은 임금수준과 노동시간에 동의하지 않는 노동계가 협상을 위임했다는 것은 일종의 양보안으로 볼 수 있다. 때문에 14~15일 협상에서 합의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됐다.

그런데 현대차는 협상에서 임금·근로시간·물량보장 및 판매보증 같은 핵심 쟁점뿐 아니라 14일 투자유치추진단이 발표한 합의문 전체에 문제를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합의문에는 광주형 일자리 4대 원칙인 적정임금·적정근로시간·노사 책임경영과 원·하청 관계 개선을 재확인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 담겨 있다. 주 44시간 근무와 연봉 3천500만원, 임금인상 5년 유예를 주장했던 현대차가 투자유치추진단 합의에 반발한 것으로 보인다.

광주시는 18일까지 협상을 계속한다는 방침이다. 국회 예산심사 기간을 넘겨 정부 지원이 늦어지는 것을 감수하더라도 광주형 일자리 4대 원칙을 유지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투자유치추진단 관계자는 “추진단 합의문은 그동안 협상에서 배제된 노동계 참여를 보장하고 기본원칙을 확인한 것이고, 노동계는 협상팀에 전권을 위임하는 양보를 했다”며 “현대차가 4대 원칙에 동의할 때까지 시간을 가지고 설득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학태  tae@labortoday.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학태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5
전체보기
  • 류달용 2018-11-16 08:24:35

    제 목 : 형편없는 정책이 광주형일자리?

    형편없는 인간이 시장 경제논리가 아닌 수구 말초 단말마 지엽주의 동원으로 시민한테 포퓨리즘으로 다가서는 아주 저질정책이다.
    정권잡은 정당의 단체장이라고 쉽게 생각했나보지?

    아야 일자리를 기업이 만들지 행정기관이 만드냐?
    이정권 일자리로 분탕질하는데 재벌 대기업 때려잡는데 사업할맛나겠냐?
    그러면서 데일리 일자리타령.   삭제

    • 류달용 2018-11-16 08:23:48

      광주형일자리 전임시장 륜이 자동차100만대, 중국 조이롱 전기자동차, 인도 마힌드라, 그러고도 안되니 친환경 부품산업. 종착역이 광주형일자리로 조립공장 설립이였다.
      그런데 민선7기 이씨는 컨능구부대로 자기창의력이 아닌 따라하기냐?
      행정의 연속성으로 치부 할지모르지만 실패한것을 가지고 토씨하나도 안바꾸고 잘한짓이다.

      노조편든적 한번도없는데 이번 노조의반대는 설득력있는것으로 경제 시장주의에 따른 반대이다.
      노조가 편안들어주니 귀족노조라고 압박하는데 그후폭풍은 광주시장이 책임저야한다.
      광역시장이라고 마라도 리장도 아깝다.   삭제

      • 류달용 2018-11-16 08:23:06

        광주형일자리라는 허울좋은단어로 대한민국이 분열상태이다.
        경제논리로 받아들여야하는데 중앙정부 여당이 나서서 소란을 피우고있다.
        야당은 안나서니 그나마 다행이다
        경제논리 시장주의에 따라야지 나를 따르라식의 일자리가 가당한다.

        기업과 노조의 반대에 노조한테 이유대서 몰아붙이고있다.
        노조가 반대하는것에 설득력이있는데 귀담아안듣고 귀족노조의 반대성 투쟁으로 핑계댄다.
        광주만의 일자리로 나타나서 전국적 위상에서도 별로 득되지않는 쑈를 그만했으면 한다.   삭제

        • 류달용 2018-11-16 08:22:29

          "광주형일자리 투자유치추진단, 협상방안 최종 합의"

          (광주광역시청은 사기꾼?
          위 제목보면 "광주형일자리" 가 다성사 된것으로 아는데 어제 광주인들만 모아놓고 사진찍은것을 저렇게 표현하니 기가 질린다.
          지금막 뉴스에 현대차 정사장 압박들어오데 기가 질린다고 그렇다고 그게 쉽게되겠냐로 멘트 마무리?)   삭제

          • 류달용 2018-11-16 08:21:50

            노조 몽니라고 핑계대서 언론플레이로 노조압박 비도덕 귀족노조라고 하는데 이번의 노조주장은 설득력있어요.
            그후환은 광주시가 뒤집어쓸건데 후폭풍도 걱정안하는 천하의 무량태수 무사태평인들?

            이제는 산업은행까지 참여해달라고 요청하니 정부 여권 눈치보느라 원론적 답변은함.
            산업은행은 부실채권의 처리로서 기업에 참여하지 일반적인 상태에서는 절대로 참여하지않은데 무식하니 그런것도 몰라요.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