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5일 평양을 방문하는 대북특사단 명단이 확정됐다. 청와대는 2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수석으로 하는 대북특사단(5명) 명단을 발표했다.

김의겸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대북특사단이 정의용 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김상균 국가정보원 2차장·천해성 통일부 차관·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으로 구성됐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특사단 구성이 3월 1차 특사단과 동일한 것은 방북 목적의 효과적 달성과 대북협상의 연속성을 주요하게 고려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특사단은 5일 아침 서해 직항로를 통해 방북한 뒤 임무를 마치고 당일 돌아온다. 3월에는 1박을 했다. 김 대변인은 “1차와 달리 서로 신뢰가 쌓여 있고 서로 내용을 잘 안다”며 “실무적으로 당일 방북만으로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특사단은 남북 정상회담 일정과 한반도 상황에 대한 폭넓은 의제를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김 대변인은 “이번에 가는 주요 목적이 남북 정상회담 구체적 일정을 잡는 것이어서 날짜가 확정되고 의제 문제도 포함될 것으로 본다”며 “유엔 제재를 위반하지 않으면서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 폭넓게 4·27 판문점선언 내용을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4·27 판문점선언과 6·12 센토사 합의를 포함해 포괄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이어서 종전선언과 비핵화, 항구적 평화정착 문제도 협의 내용에 들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여당, 청와대 주요 인사들은 지난 1일 오전 청와대에서 당정청 전원회의를 열고 성공적인 국정운영 의지를 확인했다. 문 대통령은 “당정청이 일체감을 가지고 국정의 동반자로 함께 나아갈 것을 다시 한 번 다짐하는 자리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당정청은 “고통을 최소화하는 보완책을 마련하면서 소득주도 성장과 관련한 경제정책 속도를 높여 나가겠다”며 “법안과 예산, 주요 개혁입법에서 성과를 내기 위해 협력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 밖에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 동의 △당정청 소통·협력 강화 △여야 협치를 위한 지원 △정책홍보 강화에 의견을 모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