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청와대에서 24일 포용적 성장 개념을 두고 논란이 일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3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포용적 성장을 언급한 것을 두고 일부 언론이 정부의 정책기조가 소득주도 성장에서 포용적 성장으로 이동했다고 보도하자 청와대가 바로잡고 나선 것이다.

김의겸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일부 언론이 포용적 성장이라는 단어에 주목해 기사를 써 준 것은 고맙지만 대통령이 쓰는 의미와는 달리 해석되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이날 오전 문 대통령이 티타임에서 직접 한 말을 옮기겠다”며 “포용적 성장은 신자유주의와 대비되는 개념으로 사용했다”고 밝혔다.

그는 “신자유주의는 성장의 수혜층이 소수에 그치고 다수가 배제되는 구조로서 이런 배제적 성장으로는 경제가 지속될 수 없고 성장의 걸림돌이 된다”며 “포용적 성장은 두루 많은 사람에게 성장의 결과가 배분되고 혜택을 누리는 성장”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김 대변인은 “포괄적 성장을 구현하는 구체적 방식이 소득주도 성장·혁신성장·공정경제”라며 “애초 소득주도 성장은 국제노동기구(ILO)에서는 임금주도 성장으로 명명됐는데 우리나라에는 700만명에 이르는 자영업자가 있어 임금주도만으로는 다 포괄할 수 없어서 홍장표 전 경제수석 건의에 따라 소득주도 성장으로 명명한 것”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전국적으로 기록적인 폭염과 열대야가 계속되면서 온열 환자가 급증하고 사망자도 늘고 있다”며 “정부가 장기화되는 폭염을 특별재난 수준으로 인식하고 관련 대책을 다시 한 번 꼼꼼히 챙기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노약자와 독거노인, 쪽방에서 생활하시는 분들과 같은 폭염 취약계층에 대한 대책이 충분한지 점검하고, 폭염 속에서 땡볕노동으로 노동자와 농업인 등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민갑룡 경찰청장 임명장을 수여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 들어 처음 임명된 경찰청장으로 기대가 크다”며 “검경수사권 조정과 자치경찰제 확립은 기필코 성공해야 하는 과제”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