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은영 기자
최저임금위원회가 최저임금 법정 결정기한을 준수하겠다는 입장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 최저임금위는 한국노총의 복귀 결정으로 민주노총을 제외한 노·사·공익위원이 참여하는 체제를 갖추게 됐다. 류장수 최저임금위원장은 “최저임금 법정 심의기한은 준수하지 못했으나 법정 결정기한은 어떤 일이 있어도 준수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주어진 시간은 짧지만 효율적이고 밀도 있는 논의를 통해 노와 사 그리고 국민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결정이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밝혔다.

최저임금위가 법정 심의기한인 28일 오후 서울 중구 직업능력심사평가원에서 8차 전원회의를 열었다. 노동자위원은 전원 불참했다. 류장수 위원장은 한국노총의 최저임금위 복귀선언과 전날 한국의 극적 승리로 끝난 한국과 독일 월드컵 축구경기를 언급하며 “최저임금위가 (축구경기처럼) 어려운 여건 속에서 마무리를 잘 할 수 있겠다는 느낌이 들었다”며 소회를 밝혔다.

그는 “전원회의에서 최저임금 결정을 위한 논의 데드라인을 다음달 14일로 확실히 했다”며 “8월5일 내년 최저임금 공포에 맞춰 2주간 집중적으로 심도 있게 논의를 이어 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민주노총의 최저임금위 불참 입장 유지와 관련해 “한국노총 참여를 통해 민주노총 참여도 가능하다”며 “비록 다음 회의에 노동자위원 전원이 참여하지는 못할지라도 한국노총 참여로 (이전과는) 질적으로 다른 회의가 될 수 있다고 본다”고 기대감을 보였다. 최저임금위는 민주노총 참여를 계속 설득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노동자위원 9명은 이날 오전 간담회를 갖고 최저임금위 참여 여부와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전날 한국노총과 더불어민주당 간 ‘최저임금 제도개선 및 정책협약 이행에 관한 합의문’ 협의 과정과 내용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각 주체별 입장을 공유했다. 노동자위원들은 최저임금위 참여 여부를 비롯한 최저임금 관련 사안에 공조와 연대 입장을 다시 한 번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노총은 30일로 예정된 ‘최저임금 개악법 폐기! 하반기 총파업·총력투쟁선포! 비정규직 철폐 전국노동자대회’ 이후 최저임금위 복귀 여부를 포함한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한국노총은 이날 성명을 내고 “양대 노총을 비롯한 노동자위원들 간 연대와 공조를 위해 비록 오늘 전원회의는 참여하지 않았지만 온전한 최저임금 1만원의 조속한 실현을 위해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고 향후 최저임금위 협상에서 최선의 역할을 다할 것”이라며 “최저임금제도 개선을 위한 더불어민주당과의 합의 역시 철저히 이행되도록 만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