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가 산하 공공기관에 혁신 드라이브를 걸었다. 최근 정부가 공공성 강화 등 공공기관 혁신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에 대한 후속조치다. 노동부는 채용비리·성희롱·금품수수 등 내부비리 근절활동에 주목했다.

김영주 노동부 장관은 25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산하 공공기관 기관장회의에서 "공공기관 혁신은 국민 삶의 질 개선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그간 공공기관이 수익극대화 등 경영효율성 중심으로 운영돼 공공성이 위축됐다는 지적이 많았다"며 "최근 채용비리 등으로 국민 신뢰도가 많이 낮아진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특히 "(장관) 취임 후 산하기관 채용비리·계약비리 특별점검을 한 결과 업무처리 부적정 사례가 상당수 확인됐다"며 "최근에도 산하기관에서 직장내 성희롱과 금품수수 같은 중대 비위사건이 지속적으로 발생해 올해만 7명이 해임 또는 파면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각 기관장들은 소속 임직원들에게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내부규정을 강화해 비리 근절방안을 강구해 달라"고 주문했다.

김 장관은 다음달부터 주 52시간(연장근로 12시간 포함) 노동시간이 적용되는 만큼 주 52시간 근무 이행과 생산성 향상방안, 교육훈련 등 직원 자기계발을 위한 지원방안을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이날 회의에는 심경우 근로복지공단 이사장·김동만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박두용 안전보건공단 이사장·이석행 한국폴리텍대학 이사장·조종란 장애인고용공단 이사장·이재흥 고용정보원장·이정식 노사발전재단 사무총장·권영순 건설근로자공제회 이사장 등 11개 공공기관장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