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8.8.22 수 08:00
상단여백
HOME 노동이슈 노사관계
“기업은행은 용역노동자 2천여명 직접 고용하라”시설관리노조·공공연대노조 “자회사 방식으론 처우개선 어려워”
IBK기업은행이 "자회사를 설립해 시설·관리직종을 포함한 용역노동자를 고용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해 일부 노동자들이 반발하고 있다.

전국시설관리노조 서울경기본부와 공공연대노조 서울경기지부는 30일 “자회사는 또 다른 용역회사나 마찬가지”라며 “밀어붙이기 식 자회사 전환을 중단하고 용역노동자 2천여명을 직접 고용하라”고 촉구했다.

기업은행은 지난해 11월부터 시설·경비·미화·안내·사무행정 용역노동자의 정규직 전환을 위한 노·사·전문가협의회를 개최하고 있다. 이날까지 14차례 회의를 했다. 회사가 자회사 고용 방식을 주장하면서 일부 노동자대표와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노동자대표 8명(정규직 노동자대표 2명 제외) 중 반대하는 쪽은 시설·관리와 시설경비 용역노동자를 대표하는 3명이다. 나머지 직종을 대표하는 5명은 사측이 제시한 자회사전환동의서에 서명했다. 정규직 전환 대상은 용역노동자 2천699명 중 1천979명이다.

자회사 전환에 반대하는 노동자대표 3명이 소속된 두 노조는 “한국 공공기관 자회사는 예산을 늘리거나 인원을 1명만 추가로 채용해도 모회사에 계획을 제출해 승인을 받아야 한다”며 “그런 구조로는 노동자들의 처우개선과 노동 3권을 보장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협의회가 열리기도 전인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 김도진 기업은행장이 ‘자회사를 통해 정규직화를 추진하겠다’고 발언했다”며 “회사가 충분한 노사 협의를 거치지 않고 사전에 세운 계획대로 관철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두 노조는 “회사가 직접고용을 하면 경쟁채용을 해서 (일부가 채용에서) 탈락할 수 있다는 왜곡된 정보를 유포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최나영  joie@labortoday.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나영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7
전체보기
  • 기업은행경비 2018-06-15 09:33:19

    자회사로 한다는건 개선 의지가 없다는 얘기입니다
    몇년전에도 자회사로 하다 용역 노동자들의 의사와 상관없이 다른 회사로 계약이 옮겨지고 몇개의 계약회사를 가지고 저희 노동자들을 2~3년에 한번씩이동시켜 새로운 신입사원처럼 연차도 없어졌어요.
    저희 노동자들은 자회사편입동의서에 싸인한적도 없고 이런 진행상황이 있었는지도 모릅니다.   삭제

    • 기업은행경비 2018-06-01 09:36:25

      은행에서 용역에 불법지시는 나열해도 끝이 없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생기면 법적 책임은 전부 뒤집어 쒸우죠.
      급여도 용역에 줬다가 다시 뒤로 은행이 가져가는데 (은행원 복지로) 대체 누굴위한 자회사란 소리죠? 지금 용역을 그대로 자회사 인원으로 쓰려고 준비중이던데   삭제

      • 두번죽이는사람들 2018-05-31 14:30:58

        공공기관 비정규직 정규직전환에 대한 정부 가이드라인 발표이후 기업은행 용역 노동자들은 한가닥 희망의 물줄기를 만난것 처럼 기뻤고 모두들 앞으로는 오지않을 정말 절호의 기회라 여겼다.하지만 현실의 문은 비정하다못해 용역노동자들의가슴을 두번울렸다.김도진 은행장이 추진중이라고 만들려는 자회사는 용역 노동자들과 상의없이 정부 가이드라인과도 맞지않는 지금 용역과 별다를바 없는 똑같은 자회사였다.모두들 정신적 충격이 컸기에 차라리 가이드라인의 발표가 없던 시절로 돌아가고싶다는 말도나온다.용역노동자들을 한번더 짓밟기 위해 만든 정책이아닌가싶다   삭제

        • 공정이 2018-05-31 12:51:14

          저는 지점 메니저 입니다. 저는 싸인한적도 자회사로 하려고 한다는것도 몰랐습니다.
          자회사 = 현 용역업체
          중간에서 돈 먹는건 마찬가지 입니다.   삭제

          • 누가 자회사에 싸인을 했는가? 2018-05-31 11:54:34

            누가 자회사에 싸인을 했을까요?
            과연 기업은행 파견용역 매니져님들이 지금 자회사에 싸인한 사실을 알고있는 분들은 몇명이나될까요?
            회의한다고는 하는데..그 회의 내용들이 매니져님들에게 전해지고는있을까요?   삭제

            • 아자아자 2018-05-31 11:34:38

              자회사의 정규직이라는 꼼수를 부리기 위해 더많은 꼼수와 여러 마리의 피라미들을 풀어서 희망을 가져보려는 사람들 힘빠지게 만드는 수법들~~ 그들은 답이 없는거 같아요..용역직원분들 힘내세요~!!   삭제

              • 화난경비 2018-05-31 09:53:37

                자회사에 싸인한 나머지 대표들도 울며 겨자먹기 식의 사인을 했겠지요
                요새는 정규직화 라는 말이 제일 싫네요
                정규직이면 진짜 정규직을 시켜야지
                자회사를 차리고 정규직화를 시키는건 뭐냐!!!!!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