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노동자 2명이 잇따라 사망한 사건을 계기로 현장 특별근로감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김종훈 민중당 의원과 서비스연맹은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위험할 것 같지 않았던 대형마트에서 발생한 노동자 사망사고 재발을 막기 위해 고용노동부는 특별근로감독을 하라"고 촉구했다.

이마트는 이날 이마트 구로점 계산대 노동자가 지난달 30일 일하는 도중 쓰러져 숨진 사건과 관련해 재발방지대책을 발표했다. 협력업체에 안전관리업무를 전적으로 맡겼던 것을 개선해 매장 점장을 비롯한 관리자들에게 심폐소생술 교육을 하겠다는 내용이다. 점포와 물류센터에 자동 심장충격기를 설치한다.

전수찬 마트산업노조 이마트지부장은 "지부가 유족의 뜻을 받아 전달한 안전대책 요구안을 수용해 발표하면서 노조를 언급하지 않는 모습에서 이마트의 노조혐오를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며 "노동자와 시민이 안전하게 일하고 쇼핑하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노동부 등 관계기관은 안전관리 실태점검과 특별근로감독을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마트는 지난달 28일 경기도 남양주 이마트 다산점에서 무빙워크를 수리하던 협력업체 노동자 이아무개(21)씨의 죽음에 대해서는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이경옥 연맹 사무처장은 "20대 노동자가 협력업체 소속이라는 이유로 이마트는 사과도 하지 않고 있다"며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그룹에서 일하는 모든 노동자에게 최근 사태에 대해 사과하고 재발방지 마련을 약속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정부는 대형마트 안전관리 매뉴얼을 수립하고 안전관리 시스템을 보완하라"며 "이마트는 안전업무 외주화를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