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상정 정의당 의원과 삼성계열사 노조 대표자들이 10일 오전 국회에서 삼성 노사관계 개혁을 촉구하는 공동선언을 했다. 김학태 기자
검찰이 삼성전자서비스 본사를 압수수색하면서 삼성 노조와해 문건 수사를 본격화한 가운데 삼성전자서비스측이 증거인멸을 시도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나두식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 대표지회장은 10일 오전 국회에서 심상정 정의당 의원, 삼성 계열사 노조 대표자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어 이 같은 의혹을 제기했다.

나 지회장에 따르면 최근 삼성전자서비스 협력업체들이 운영하는 각 지역 AS센터에서 센터장과 노무팀장들이 업무용 노트북과 데스크톱을 갑자기 교체하고 있다는 조합원들의 제보가 쏟아지고 있다. 관리자들은 컴퓨터뿐 아니라 스마트폰까지 초기화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달 6일 삼성전자서비스 본사와 전·현직 임원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그러자 일선 센터들이 부당노동행위로 의심받을 수 있는 증거·정황을 없애려 한다는 것이 지회 판단이다.

나두식 대표지회장은 “최근 여러 센터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비슷한 일이 일어나 각 분회에 부당노동행위 증거인멸 행위로 의심되는 사례를 보고하라고 지침을 내렸다”며 “9일까지 20여개 센터에서 사례가 보고됐다”고 말했다.

삼성의 노조와해 작업이 실제 이뤄졌다면 삼성전자서비스 본사에서 각 지역 AS센터를 운영하는 협력업체에 지침을 내렸을 가능성이 높다. 이와 관련한 증거·정황이 센터장 혹은 노무담당자 PC나 개인 휴대전화에 남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심상정 의원은 “삼성이 증거인멸에 들어갔다는 뜻”이라고 잘라 말했다. 심 의원은 “검찰이 6천여건의 문건을 수사하는 만큼 삼성전자서비스 본사만 수색할 일이 아니다”며 “지역 삼성전자서비스센터와 노조탄압 의혹이 짙은 삼성웰스토리까지 압수수색을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날 심 의원과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삼성지회·삼성웰스토리지회, 서비스연맹 에스원노조는 공동선언문을 통해 △삼성의 대국민 사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무노조 황제경영 청산 선언 △삼성 계열사 해고자 복직과 노조활동 보장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