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언론노조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언론단체들이 “정책의제 중심 선거보도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언론시민연합·자유언론실천재단·언론노조·언론개혁시민연대·한국기자협회를 비롯한 16개 단체는 28일 오전 서울 중구 언론노조 회의실에서 ‘2018 전국지방선거 미디어감시연대’를 발족했다.

이날 미디어감시연대는 ‘2018 지방선거보도, 이것만은 하지 말자’ 선언을 통해 “경마를 중계하듯 오차범위 내 후보들의 지지율 순위를 매기는 보도와 공약실종 동정(유세) 보도를 하지 말자”며 “경쟁후보에 대한 비방과 폭로식 자료에 대해 검증 없이 받아쓰는 보도도 지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디어감시연대는 ‘2018 전국 지방선거 미디어감시연대 감시준칙’도 발표했다. 감시준칙에는 △선정적인 경마 중계식 보도를 지양할 것 △정책의제 중심 선거보도를 할 것 △양시양비론과 기계적 균형에 매몰되지 말고 제대로 된 검증보도를 할 것 △신진후보나 군소정당 소속후보에 대해 충분히 보도할 것 △유권자의 정치적 냉소와 혐오를 확산시키는 보도를 하지 말 것 △지역감정을 부추기는 지역주의 선거보도를 하지 말 것 등의 내용을 담았다.

미디어감시연대는 “경마식 보도 양상은 지적한 지 오래됐는데도 여전하다”며 “신진후보나 군소정당 소속후보가 가십거리·흥미 위주로만 보도되지 않았으면 한다”고 밝혔다.

미디어감시연대는 다음달 2일부터 감시준칙을 바탕으로 매주 ‘이주의 나쁜 보도’를 3건씩 선정한다. 매주 지역별 선거보도 모니터링 결과를 담은 보고서를 발간한다. 지역별 선거보도제보센터를 운영해 유권자가 불공정한 선거보도를 신고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모니터링 대상은 서울·경기·경남·광주전남·대전충남·부산·전북·충북 등 8개 지역 신문·방송·통신사·포털이다.

김종철 자유언론실천재단 이사장은 “민주와 평화를 지향하는 중앙체제는 확립됐는데 지방자치 민주화 문제는 남아 있다”며 “여론을 이끌어 가는 매체들이 지방선거를 어떻게 보도하는지는 중요한 문제”라고 말했다. 김종철 이사장은 “감시연대가 마련한 기준을 사람들에게 전해 준다면 지방선거와 민주주의가 발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