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산하 국민헌법자문특별위원회가 6일 분과 활동을 종료하고 대통령에게 보고할 개헌안을 마련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달 13일 출범한 자문특위 의견수렴 과정에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한 국민이 453만명이다.

자문특위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창성동별관 정책기획위 회의실에서 청와대 출입 새춘추상주기자단과 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자문특위는 13일 개헌안을 마련해 대통령에게 보고할 예정이다.

이날 김종철 자문특위 부위원장은 “국민헌법은 제헌헌법 이래 표방한 민주공화국 가치를 높은 수준에서 구현하기 위한 것”이라며 “국민을 위한, 국민에 의한 정부를 만들고 이를 작동하기 위한 기본권을 강화하고 자치·분권을 확충하는 내용을 담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자문특위는 △총강·기본분과 △정부형태분과 △지방분권·국민주권분과와 △국민참여본부를 운영했다. 이날 활동을 종료하면서 전체적으로 의견조율이 남은 상태다. 온라인 홈페이지(2월19일 개설)와 숙의형 시민토론회(3월1~4일), 여론조사(2월23일~3월4일), 지역시민단체 토론회·간담회(2월25일~3월5일), 유관단체 간담회(2월19일~3월2일), 헌법기관·정당 방문(2월26~28일)을 거쳐 의견을 수렴했다.

자문특위에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한 국민은 453만명이나 된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로 420만명, 오프라인으로 3천500명, 홈페이지 댓글 등 28만9천건의 의견이 들어왔다. 홈페이지 방문자도 30만명을 넘어섰다.

김종철 부위원장은 “그간 논의한 헌법개정 요강과 숙의형 시민토론회·여론조사를 분석한 결과를 7일 3차 전체회의에 제출할 예정”이라며 “각 의제를 놓고 의견을 조율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그는 “압도적으로 공감대가 높은 의제는 단일안이 나오겠지만 이견이 첨예해 조율이 안 되면 복수안으로 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자문특위는 8~10일 조문화소위에서 개헌시안을 작성하고 12일 4차 전체회의에서 개헌시안을 확정한 뒤 13일 대통령에게 보고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