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3·1 운동과 대한민국 건국 100주년을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과 평화에 기반을 둔 번영의 새로운 출발선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1일 밝혔다. 또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가해자인 일본 정부가 ‘끝났다’고 말해서는 안 된다”고 꼬집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에서 열린 99주년 3·1절 기념식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특히 3·1 운동의 가장 큰 성과는 독립선언서에 따른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이라고 못 박았다.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대한민국이 민주공화제이며 나라의 주권이 국민에게 있다고 명백히 헌법에 새겨 넣었다”며 “그것이 지금 대한민국 헌법 제1조가 됐다”고 밝혔다.

그는 100년의 시간을 뛰어넘어 3·1 운동이 촛불이 됐다고 말을 이었다. 문 대통령은 “지난겨울 1천700만개의 촛불은 국민이 대한민국 주권자임을 또다시 선언했다”며 “새로운 국민주권 역사가 대한민국 건국 100주년을 향해 다시 쓰이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국민의 역량과 자신감으로 3·1 운동과 대한민국 건국 100주년을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과 평화에 기반을 둔 번영의 새로운 출발선으로 만들어 나가겠다”며 “우리의 잘못된 역사를 우리의 힘으로 바로 세워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와 함께 “독도는 일본의 한반도 침탈 과정에서 가장 먼저 강점당한 우리 땅”이라며 “위안부 문제 해결에서 가해자인 일본 정부가 ‘끝났다’고 말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일본은 인류보편의 양심으로부터 역사의 진실과 정의를 마주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광복 100년으로 가는 동안 한반도 평화공동체·경제공동체를 완성해야 한다”며 “분단이 더 이상 우리의 평화와 번영에 장애가 되지 않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기념식을 마친 뒤 김정숙 여사를 비롯한 참석자들과 함께 독립문까지 행진하고 태극기를 흔들며 만세 삼창을 외쳤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