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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워크레인 조종사를 향한 오해와 진실박종국 시민안전센터 대표
   
▲ 박종국 시민안전센터 대표
건설현장이 점점 고층화·대형화·기계화되면서 수십미터 상공에서 작업을 하는 타워크레인 의존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최근 타워크레인 안전사고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타워크레인 조종사들의 갑질 행위에 대한 시선이 따갑다. 한 보수언론은 “위험한 일에 대타 조종사를 보낸다”거나 “월급 외 매달 1천만원을 가져간다”며 ‘타워크레인 고공 갑질’이라고 비난한다. 건설업종 일각에서는 “드디어 터질 게 터졌다”는 소리도 나오고 있다. 그렇지만 상황이 이렇다고 크레인 없이 건설공사를 원만하게 할 수 있느냐고 질문하면 딱히 대안도 없다. 크레인 조종 면허증을 소지하고 다년간 현장 경험을 가진 사람으로서 타워크레인 관련 현실을 알리고자 한다. 더 이상 쉬쉬해서는 될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외환위기 이전 타워크레인 조종사들은 대부분 대기업 건설사 소속 중기사업소 정규직 노동자들이었다. 이후 건설사들이 중기사업소를 아웃소싱하는 과정에서 수백개에 이르는 지금의 영세한 장비 임대업체들이 난립했다. 최근 안전사고로 문제가 되고 있는 설·해체업무 또한 재하도급 형태가 됐다. 때문에 현재 타워크레인 조종사들은 90% 이상이 비정규직이다.

보통 타워크레인 조종사들이 신규 공사현장에 투입되면 최소 6개월, 길어야 14~15개월이면 계약이 종료된다. 계약이 끝나면 곧바로 일할 수 있는 현장이 대기하는 게 아니므로 4~6개월 이상을 실업자로 생활해야 한다. 건설경기 불황이 지속되면 이마저도 기약이 없다.

건설업은 수주산업이다. 정해진 공사 기일을 맞추지 못하면 건설사 입장에서는 막대한 손해를 감수해야 한다. 하여 수주경쟁에서 ‘공기 단축’은 지상과제다. 그렇지만 우리나라 공사현장은 근로기준법·산업안전보건법 등을 지켜 가면서 돌아가지 않는다. 여기에 금품수수 등 거래가 오갈 수밖에 없다. 타워크레인 조종사들이 더 위험하고 불법적인 일, 초과 가동을 해 주면 최저가로 하도급을 받은 하청업체들은 훨씬 수월하게 공사를 하기 때문이다.

타워크레인 조종은 ‘부분동작’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만약 원칙을 지키면 현장은 답답하고 작업속도는 더디게 진행된다. 작업 효율성이 전혀 담보되지 않는 부분동작보다는 빠른 편법작업을 해 주길 원한다. 현장 타워크레인 조종사들은 위험한 동작, 이를테면 ‘트로리 동작’ ‘스윙회전’ ‘권상권하 동작’을 동시에 해야만 한다.

건설현장에서는 위험한 작업공정에 대한 주의사항을 산업안전보건법과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에 명시해 놓고 있다. 가령 대형 일체형거푸집(일명 갱폼) 양중작업을 할 경우 타워크레인과 고정 지지대에 고정하기 전에 외벽에 고정된 핀을 임의로 해지한 채 작업하면 절대 안 된다. 그러나 우리나라 99% 공사현장에서는 공기 단축을 위해 고정 볼트를 ‘임의해지’한 상태에서 양중작업을 한다. 그 결과 초창기에는 외벽 갱폼 작업시 아파트 1개 동당 8~10명 노동자가 투입돼 일하던 것이 지금은 겨우 3~4명(주로 외국인팀) 정도가 투입돼 불법 물량도급 공사를 하고 있다. 만약 정상적인 안전조치를 한 뒤 작업을 하면 시공사는 최소 3~5개월 이상 공기를 더 늘려야 한다.

위험한 작업 환경을 만들어 놓고 하청 노동자들끼리 싸움을 붙이는 격이다. 타워크레인 조종사들도 이런 작업이 불법작업인 줄 알면서도 공기를 맞추려는 현장 분위기를 따라 갈 수밖에 없다. 여기에서 오가는 금전 보상이 금품수수인지, 공정한 수당인지 하는 것은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그렇지만 상식적이지 않게 너무 과하게 금전적 보상을 요구하는 것은 분명 문제가 있다.

저가로 하도급 공사를 받은 하청업체들은 불법인 줄 알면서도 각 팀에 물량도급을 주며 속도전 작업을 할 수밖에 없다. 원인은 발주처와 시공사가 제공하는데 피해는 비정규직 건설노동자들끼리 감당해야 하는 것이다.

최근 타워 조종사들도 무리한 장비가동으로 재해를 유발하면 형사처벌을 받고 수백만원의 벌금을 내고 있다. 따라서 이런 문제를 없애기 위해서는 합법적인 작업을 할 수 있도록 공기를 산정해야 하고, 시공업체에서 직접 ‘정당한 보상’이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 아울러 건설사들은 법정노동시간 외의 장비가동 시간만큼 현실성 있는 ‘초과가동’에 따른 추가사용 임대료를 지급해야 한다. 만약 지금 발생하는 모든 것들을 불법으로 규정해 처벌한다면 앞으로 타워크레인 조종사들은 원칙대로 장비를 가동하게 될 수밖에 없고, 이는 공기지연과 적자공사로 이어질 것이다. 이 피해는 고스란히 하청노동자 및 건설사, 더 나아가 소비자인 국민이 입을 수밖에 없다.

편집부  laborto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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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댓글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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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글을 타워기사가 싫어 합니다 2018-05-02 08:57:53

    불러서 요구하나? 와서 요구 하나? 근본이 잘못되긴 했지만 그걸 이용하는건 아닌지? 비정규직?소속회사에서 월급받고 건설회사에 월회비로 3~400받고 각 공정 반장들에게 공정비 요구하고 받고..월2000만 못벌면 바보라는 속설이 돌정도로.. 누가 등떠밀어서 타워기사 시킨것도 아니고.. 물론 종사하시는 모든분들은 아니겠지만 대다수가 위험하지만 고수익에 뽀찌뜯기 좋은 구조라서 면허따고 하시는건 아니신지?   삭제

    • 타워기사다. 2018-03-05 01:30:25

      나는 받는것도 싫고 해주는 것도 실은 기사입니다.저는 현장 가면 현장 소장과 인사 하면 끝
      아예 도시락을 싸서 다닙니다.외 골조 소장.전기.설비.형틀.철근 아예 보기 싫어서 외 보이면 불법을 강요 하니까.돈을 줄때니 해달라고 외 타워 기사만 가지고 그래 언제 죽을지 모르는 직업에 고공에서 바람에 신호을 잘못주어 장비 탠싱 한번 일으켜봐 뒷 목떨미에 식은땀 줄줄 나온다.잘때 장비가 떨어지는 꿈꿔봐 다음날은 일하 싫어 그래도 그 놈에 생개 때매 밥줄 이니까 자식들이 보이니까.다 같은 사람 입니다.   삭제

      • 약인가 똥인가! 2018-02-28 15:16:06

        나또한 건설현장 계약직 직원입니다
        타워뿐이 아니고 거이모든현장이 계약직입니다
        현대 삼성 대림 메이저급들도 대부분 현장계약직입니다 타워만 피해자가 아닙니다 타워기사들이 현장에서 월회비라는것으로 작업자및 단종 전기설비 목수팀장으로부터 받는건 사실아닙니까 지급을 안하면 원칙대로한다 산업안전보건법 이런걸루 압력이 들어옵니다 작업도구분동작으로하구요 스윙 트로리 등
        금액은담에 올리겠습니다!   삭제

        • 타워기사 2018-02-28 05:57:45

          밑에 장도뱅이 땜에 댓글단다. 직각동장 하라고 분명히 되어있다. 이건 타워이론 시험에도 나오며 타워 안전펜스 입간판에도 적혀있다. 너가 산업안전공단에 문의해도 똑같이 답할것이다. 왜냐고 이게 원칙이거든. 이거외에 4시간 일하면 자유롭게 30분씩 쉬는것도 근로기준법에 명시되있으며 갱폼작업시 볼트 푸는것도 금지다.무르면 가만히나 있거라.   삭제

          • 장돌뱅이 2018-02-27 22:12:04

            타워교본 어디를봐도 직각동작하라는게 없다. 인양과 트롤리 스윙을 하면서 하중이 흔들리지 않게 하는게 조종사 기본 기능이거늘 이걸 이유라고 대면서 하청업자를 한테 월례비라고 뜯어먹어? 에라이! 순. 민주노총? 조폭처럼 뇌물받으면서 무슨놈의 민주를 거기다 갖다붙이냐?   삭제

            • 박반장 2018-02-27 15:28:11

              근본원인은 아파트가 주거목적이 아닌 투기목적이 강해지면서 너나할것 없이 보지도 않고 계약부터 해서 웃돈을 챙기려는 대한밍국 궁민썽부터가 문제인것이다. 너나할것 없이 구석구석 썩어빠진 대한민국에서 타워기사라고 별수있겠나? 나만깨끗한척 나만아닌척 하려해도 그속에서 살아남을수 있을까? 아니.... 아직 대한밍국은 멀었어...
              적당히 타협하고 적당히 살아야 하는 대한밍국
              자~~~떠나자~~~   삭제

              • 지나가는 개나 웃지요 2018-02-27 11:09:36

                글쓴이 그냥 웃지요 봐라
                본문은 사실적이네..그런데 니는 비판이 아니라 비꼬는 상식없는 글이네 여튼 무식한것들이 문제지..
                기사 내용에 팩트를 논리적으로 한번 말해봐. 나서서 말한마디 못할 인간이..할일없어 댓글달고 비꼬으지 말고 인간아..쯧쯧   삭제

                • 이종성 2018-02-27 10:01:06

                  "빨리 빨리" 라는 정서속에 타워크레인 조종사만 나쁜 사람으로 매도되고 있네요.
                  타워 조종사에게 10만원 쥐어주고 100만원 이익챙기는 건설사들이 법의 심판대에 올라가야 될것 같습니다.   삭제

                  • 그냥웃지요 2018-02-27 09:16:56

                    그냥 웃지요
                    정당화 합리화하면서 임대사
                    생각하는척 ㅋ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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