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에서 일하다 해고된 노동자들 복직 논의가 시작됐다. 쌍용차 희생자 추모와 해고자 복직 범국민대책위원회는 이달 말을 시한으로 회사에 전원복직을 요구했다.

21일 노동계에 따르면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지부장 김득중)는 23일 회사와 해고자 복직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2차 실무협의를 한다. 1차 실무협의는 지난 20일 열렸다. 김득중 지부장과 최종식 쌍용차 대표이사는 이달 초 해고자 복직을 위한 실무협의에 나서기로 합의했다.

지부·쌍용차노조·회사는 2015년 12월 주간연속 2교대제 도입·신차 생산과 연계해 해고자 복직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복직 시한은 2017년 상반기로 정했지만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다. 노-노-사 합의 이후 37명의 해고자가 공장으로 돌아갔다. 나머지 130명은 아직도 공장 밖을 헤매고 있다.

해고자 복직을 주간연속 2교대제와 연계한다던 약속도 이행되지 않았다. 쌍용차노조와 회사는 최근 4월2일부터 주간연속 2교대제를 운영하기로 합의했지만 해고자 복직 문제를 다루지 않았다. 지부가 회사에 실무협의를 요구한 이유다.

쌍용차는 2016년 1월 해고자 18명을, 지난해 4월엔 19명을 복직시켰다. 지부가 당시 회사 주장을 수용한 것은 전원 복직을 약속한 시점인 2017년 상반기가 도래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전원 복직 시점이 훌쩍 지났고, 해고자 문제가 발생한 후 10년이 경과한 만큼 이번엔 복직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 지부 입장이다. 사측도 교대제 개편에 따라 추가적인 해고자 복직이 이뤄져야 한다는 데에는 동의하고 있다. 실제 지부에 해고자 중 일부를 복직시키겠다고 제시한 상태다.

지부 관계자는 “해고자 전원 복직과는 거리가 너무 먼 수준이라 복직 대상자 숫자를 공개하긴 어렵다”며 “이달 말까지 해고자 전원 복직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네 번째 단식투쟁을 재개하고 쌍용차범대위는 미뤘던 불매운동에도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지부는 실무협의가 진행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애초 이날부터 돌입하기로 한 천막농성을 미뤘다. 쌍용차측은 “실무협의를 통해 해고자들 복직과 관련한 사회적 약속을 이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