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노동계를 ‘정권의 하수인’으로 폄하하는 발언을 했다. 김성태 원내대표의 친정인 한국노총이 문재인 정부와 정책연대협약을 체결하고 공동행보를 하는 것에 못마땅한 심기를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김 원내대표는 1일 오전 국회 본회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최저임금 인상,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을 포함한 문재인 정부 노동정책과 경제·대북정책을 강도 높게 비난했다. 그는 연설 막판 “문재인 정권과 시민·사회단체, 노동운동 현장에 호소한다”며 원고에 없던 말을 시작했다. 그는 “문재인 정권은 노동운동을 권력의 도구로 착취하지 말라. 노동조직을 정권의 하수인으로 매수하지 말라”며 “정치권력에 빌붙은 노동조직은 결코 노동운동이 아니라는 사실도 잊지 말라”고 말했다. 김성태 원내대표실 관계자는 “원고에도 없는 내용이라서 무엇을 염두에 두고 어떤 의도로 말씀한 건지는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그의 발언이 지난달 31일 성사된 노사정대표자회의에 뒤이어 나온 점은 주목할 만하다. 최저임금 대폭인상이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 정책처럼 친노동 행보를 이어 온 문재인 정부와 노동계가 마치 잘못된 거래를 하는 것처럼 보이게 해 지지층을 결집하려는 포석으로도 읽힌다. 올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정치권력에 빌붙은 노동조직”이라는 표현은 지난해 5월 대선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정책연대협약을 맺은 뒤 현 정부와 밀접한 행보를 하고 있는 한국노총을 지목했을 가능성이 높다. 2008년 18대 국회의원에 당선된 3선의 김성태 원내대표는 의회진출 직전까지 한국노총 상임부위원장을 역임한 노동자 국회의원이다. 한국노총을 지목하는 듯한 발언으로 노동계를 “정권의 하수인”이나 “권력의 도구”로 표현한 것은 논란이 될 수밖에 없다.

한국노총은 당혹스러운 표정이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도대체 뭘 가지고 한 말인지는 모르겠지만 구체적인 정책을 평가하지 않고 다분히 감정적인 발언으로 (노동운동을) 폄하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여당이든 야당이든 노동의 가치를 존중하고 노동자가 제대로 대접받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말을 전해 주고 싶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