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노련 비정규직본부와 공공산업희망노조가 28일 정오 인천국제공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공항공사는 생명·안전업무 종사자 610명을 직접고용하라”고 요구했다. <공공노련 비정규직본부>
인천국제공항공사 노사가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모델을 확립하고 합의에 이르렀으나 일부 생명·안전업무 비정규 노동자들이 직접고용에서 배제되면서 내부 진통을 겪고 있다. 노동자들은 “직접고용 범위를 다시 협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공공노련 비정규직본부와 공공산업희망노조가 28일 정오 인천국제공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생명·안전업무에 종사하는 비정규 노동자들이 인천공항공사 직접고용에서 제외됐다”며 “공사는 직접고용 논의 막판에 어이없게 소외된 600여명의 비정규 노동자를 직접고용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생명·안전에 직결되는 업무를 정규직화해서 일하는 노동자의 고용안정과 해당 분야 전문성·안전성을 향상시키겠다는 정규직화 취지가 송두리째 흔들리고 있다”며 “수차례 정규직화 논의 과정에서 8개 생명·안전업무 비정규직 854명을 직접고용하겠다는 것이 공사의 일관된 입장이었는데, 막판에 명확한 기준 없이 전환대상 인원과 직군이 바뀌었다”고 비판했다.

공사와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는 지난 26일 소방대·보안검색·보안경비 3천명은 공사가 직접고용하고 7천명은 공항운영과 시설·시스템 관리 2개 별도법인을 설립해 고용하는 데 합의했다. 이 과정에서 생명·안전업무로 분류됐던 항공·항행시설과 시스템 안전관리업무 종사자 610명이 공사 직접고용이 아닌 법인 전환으로 분류됐다.

이준상 비정규직본부장은 “지난달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용역 결과에서도 운항·항행시설과 시스템 안전관리업무는 생명·안전 밀접업무로 판단돼 8개 분야 854명이 직접고용대상으로 분류됐다”며 “막판 협의에서 6개 분야 610명이 직접고용에서 빠졌다”고 지적했다. 그는 “직접고용 대상을 늘리려면 생명·안전업무 854명을 최우선으로 지정하고, 국내외 항공운항 기준에 따라 생명·안전 유관업무 경중과 연관성을 따져 범위를 확대해야 한다”며 “노·사·전문가 재협의를 통해 직접고용 전환 범위를 다시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