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스공사 사장 선임을 앞두고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는 정승일 전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에 대한 특혜 의혹이 불거졌다.

17일 공공운수노조 가스공사지부는 “사장 초빙 공고부터 공직자윤리위원회 취업심사 결과까지 보면 해당 후보에 대한 특혜 의혹을 제기할 수밖에 없다”며 “공공기관장 선임 공정성을 해치고 특혜 시비를 일으킨 후보자에게 명예로운 사퇴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올해 7월 이승훈 전 사장이 사임한 뒤 공사는 9월부터 사장 공모 절차를 밟았다. 최근 공공기관운영위원회는 최종 후보자로 정승일 전 산자부 에너지자원실장과 공사 경남지역본부장 출신 박규식 KLNG 사장을 추천했다. 28일 열리는 공사 임시주주총회에서 사장을 선임한다.

지부는 9월 공사 사장 초빙 공고에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공사는 공고에서 “공직자윤리법 17조1항 단서(취업제한의 예외)의 경우 사장 선임을 위한 공공기관운영위원회 개최 전까지 취업승인을 받아야 한다”고 명시했다. 지부는 “공공기관 사장 초빙 공고시 어떤 기관도 공직자윤리법을 별도로 명시한 적이 없다”며 “공사가 지원서를 제출할 후보자가 이에 해당한다는 것을 안 상태에서 작성한 것으로 의심된다”고 비판했다.

지난해 12월 산자부에서 퇴직한 정승일 전 실장은 9월 공직자윤리위 취업승인을 받았다. 지부는 “퇴직공직자 취업심사 결과를 보면 해당 후보자와 유사한 정부부처 출신 퇴직공직자는 취업 불승인 제한을 받았는데 유독 정 전 실장만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정승일 후보가 산자부 재직 시절 천연가스 직수입 정책을 추진한 것도 지부가 선임을 반대하는 이유다. 지부 관계자는 “에너지재벌의 이익을 보장하는 정책을 추진한 정 후보는 공사 사장에 부적합하다”며 “감사원에 사장 선임 과정에 대한 감사를 청구하고 주주총회 저지투쟁을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