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차노조(위원장 김일섭)가 19일 예정됐던 합동간부회의가 무산되면서 임시대의원대회 개최 시기가 늦어질 것으로 보인다.

대우차노조는 임시대의원대회에 상정될 안건 논의를 위해 19일 오전10시께 부평공장 복지회관에서 간부합동회의를 개최하려 했으나, 회사측이 정리해고 조합원은 공장으로 들어올 수 없다는 기존의 방침을 내세우며 출입을 막아 회의를 열지 못했다.

이날 노조는 김위원장이 지난 13일 긴급호소문을 통해 "대우차 처리 문제는 매각협상을 지켜보며 유연하게 대처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 간부합동회의에서 △대우차 처리방향 △노조정상화를 위한 비대위 구성 건 △집행력 복원 등의 내용의 안건을 확정, 임시대의원대회에서 논의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이번에 회의가 무산되자 노조는 21일 다시 한번 같은 장소에서 합동간부회의를 시도하기로 했다. 이렇게 되면 노조가 임시대의원대회 소집일이 애초 계획한 26일에서 더 미뤄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정상화추진위는 지난 14일 7,0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대우차 살리기 결의대회를 가진 이후, 노조에 '대우차 새출발을 위한 범대위 대책위'(범대위, 가칭) 구성을 제안하는 등 활동에 가속도를 붙이기 시작했다. 정상화추진위가 구상하는 범대위는 회사, 정상화추진위, 사무노위, 한마음직공장회를 비롯해 인천시, 시의회, 인천지역 각 시민사회단체 등을 총망라한 단위가 될 것이란 설명이다. 그러나 노조는 여기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