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혁신성장을 체감할 수 있는 선도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8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새 정부 출범 후 처음으로 국무총리를 비롯한 당·정·청 및 정부위원회 인사가 한자리에 모인 가운데 주재한 ‘혁신성장 전략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과 문성현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위원장이 참석했다.

이날 전략회의는 혁신성장 방향과 사업에 대한 공감대를 제고하고 추진동력을 마련하자는 취지로 열렸다. 문 대통령은 “혁신성장 개념은 추상적일 수밖에 없으므로 개념 정리보다 구체적인 사업을 통해 알 수 있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며 “스마트시티·자율주행차·스마트공장을 통한 제조업 혁신과 드론산업이 세계적 경쟁에서 앞서갈 수 있도록 속도를 내 달라”고 밝혔다.

혁신성장을 위한 범정부 협업체계와 규제혁신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혁신성장을 위해서는 경제부처만이 아니라 범정부 차원의 추진이 필요하다”며 “경제부총리가 사령탑이 돼 각 부처와 4차산업혁명위원회·노사정위 등 각 정부위원회가 고유한 역할을 하면서 협업하는 체계를 갖춰 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혁신성장을 위해서는 신산업·신기술에 대한 규제혁신이 필수”라며 “민간의 상상력을 낡은 규제와 관행이 발목을 잡아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후속조치도 요구했다. 그는 “오늘 논의한 사항을 각 부처가 책임 있는 자세로 발 빠르게 후속조치를 추진해 나가라”고 지시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공석인 청와대 정무수석에 한병도 정무비서관을 승진 임명했다. 박수현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한 정무수석은 대통령의 국정철학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대통령의 진심을 국회에 잘 전달할 분”이라며 “17대 국회의원 경험과 정무비서관 활동에서 보여 준 것처럼 국회 소통에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한병도 정무수석은 “여소야대 국회 상황에서 중책을 맡게 돼 어깨가 무겁다”며 “국회와 청와대 간 소통의 다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