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8.8.18 토 08:00
상단여백
HOME 사회ㆍ복지ㆍ교육 노동교육
사범대 학생들 “기간제 교사 정규직화 지지”73명 연서명 발표 … 교원수급 불균형 지적
주요 대학 사범대 학생 73명이 기간제 교사 정규직화를 지지하며 정부에 비정규직 없는 학교 현장을 주문했다.

이화여대·서울대를 비롯한 9개 대학 사범대 학생 73명이 15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모두의 권리를 위한 예비교사 선언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선언문에서 “기간제 교사 정규직화를 지지한다”며 “기간제 교사와 예비교사 간 갈등을 유발한 한국 교육의 모순적인 구조를 개혁해야 한다”고 밝혔다.

최근 정부의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추진 과정에서 기간제 교사 정규직 전환 여부를 놓고 교육주체 간 갈등이 표출됐다. 예비교사와 정규직 교원을 중심으로 기간제 교사 정규직화 반대 청원운동이 일기도 했다. 이날 성명을 발표한 사범대 학생들은 “예비교사들이 임용고시를 통해 겪고 있는 어려움과 교육권 침해는 기간제 교사들이 유발한 것이 아니다”며 “정부의 정책 실패로 인한 교육수급 불균형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기간제 교사는 같은 학교현장에서 같은 교육을 하면서도 차별받고 있다”며 “비정규직을 통해 최소 비용으로 최대 이윤을 내려는 정부와 사립학교의 행태는 한국 교육이 공공성을 상실했다는 것을 보여 준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정부의 교원 선발인원 축소에 대해 “임용 정원은 매년 줄어 가고 사립학교는 거의 모든 신입 교원을 기간제로 채용한다”며 “예비교사 간 경쟁, 예비교사와 기간제 교사 간 경쟁만을 유발하는 정부의 교원수급 정책은 이미 실패로 드러났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교원수를 확대해 임용 정원을 늘려야 한다”고 요구했다.

사범대 학생 73명은 △차별과 경쟁을 양산하는 서열화 교육 △획일적 교육 △교육사유화에 반대하고, 정부에 △임용 정원 확대 △목적형 교원양성제도 도입 위한 로드맵 구성 △노동권이 보장되는 학교 현장 △민주적인 학교 현장 △비정규직 없는 학교 현장을 요구했다.

이은영  ley1419@labortoday.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은영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23
전체보기
  • ㅇㅇ 2017-11-25 22:53:17

    전체가 원하는척하네ㅉㅉ 기생충이따로없다 반대 우르르누른다고 니들이 교사임?   삭제

    • 선생님.. 2017-11-18 12:15:51

      -선생님 저 서울대 의대 가고 싶으니깐 보내주세요
      -그래.. 우리 학생은 열심히 하면 충분히 가능해요..

      -네!! 선생님 저도 청와대 청원 넣고 광화문가서 시위 열심히 할게요!!!   삭제

      • 선생님.. 2017-11-18 12:13:10

        선생님... 너무 양심 없는거 아닌가요??
        우리는 서열화 하고 공부시키고 공부하라고 하면서
        왜 선생님은 공부 안하고 얻으려고해요??   삭제

        • 선생님... 2017-11-18 12:09:57

          -선생님.. 모두가 공부 스트레스 안받고 즐겁게 공부하고 놀면서 1등급 받고 원하는 대학 원하는 학과 가는 방법은 없나요?
          -수요는 적소 공급은 적으니 어쩔 수 없잖니...

          -여러분.. 모두가 공부 스트레스 안받도 즐겁게 공부하고 놀면서 정규직 교원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어쩔수 없잖아요.. 수요는 적고 공급은 많으니...   삭제

          • 선생님... 2017-11-18 12:06:08

            선생님 저희도 학교 공부 다 하고 국가 교육과정 다 이수 했는데 왜 저희는 서울대를 못가나요?   삭제

            • 선생님.... 2017-11-18 11:59:31

              -선생님 왜 선생님들은 시험보지 말고 정규직시켜 달라해요?
              -그건 너무 경쟁적이고 평가가 암기위주로 평가해서 평가가 잘못됐기 때문이란다
              -그럼 수능 시험도 경쟁적이고 학교 내신도 너무 경쟁적이고 평가도 암기위주니깐 안좋은 평가 아니에요? 그럼 저희도 공부 안해도 되요?
              -그건 아니야 너희들은 좋은 대학을 가야하잖니?
              -선생님들도 좋은 정규직 그냥 시켜달라고 하는데 왜 저희는 시험을 봐야하나요?
              -그건 좋은 대학을 가는 학생수가 제한적이라 선발을 위해서는 어쩔 수 없단다
              -정규직 교원 수도 제한된거 아니에요?
              -뭐라고 답하실건가요?   삭제

              • 니똥 2017-11-16 20:48:26

                이제야 현실을 직시한듯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