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통신의 114안내 분사화 결정에 반발, 지난 달 3일 본사점거 농성에 들어갔던 114안내 조합원들이 17일 오전 해산했지만 노조로서는 적지않은 숙제를 안게됐다.

노조는 투쟁본부장 선임, 위원장 직무대행 선임, 위원장 복귀선언, 구조조정특별위원회 소위원회에서의 노사합의 등의 과정을 겪으면서 현 집행부는 농성조합원들을 설득하지 못했으며 농성조합원들은 집행부를 신임하지 못했던 것도 사실이다. 노조는 이에 대해 "앞으로 114안내 조합원들의 고용보장과 합의서 이행을 위해 노력하고 다가오는 임단협을 통해 조직내부의 단결과 화합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직무대행체제와 비대위체제에서 114안내 조합원들의 투쟁을 이끌었던 현장조직과의 관계도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합의서에서 징계최소화와 고소고발 취하가 114 조합원들에게만으로 한정돼 현장조직에 대한 회사의 징계조치나 고소고발이 쟁점화될 가능성도 남아 있다. 그러나 현집행부는 "5월31일 위원장 복귀선언 전까지는 책임질 수 있으나 그 이후 벌어진 일에 대해서는 책임질 수 없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현장조직 관계자는 "회사가 114조합원들의 절박한 투쟁을 지원한 것을 문제삼아 현장조직을 탄압해 올 경우 이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