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노조(위원장 오경호)는 16일 논평을 내 가정용 전기요금 누진제 개편에 따른 전기요금 인상, 안양·부천 일대의 열요금 폭등, 민영화된 LG파워에 전력산업기반기금 지원 등 전력산업구조개편의 좌충우돌 추진과정으로인해 전력산업 민영화의 부작용이 드러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력노조는 유류발전이 차지하는 비중은 8.2%에 불과한데 누진제 개편에 따른 전기요금 인상은 유가급등을 이유로 한 기만정책이며, 민영화시 발생할 전력요금 급등에 대한 사전대비술책이라고 주장했다. 전력노조는 안양부천 일대의 열요금 인상 또한 캘리포니아 전력대란의 축소판으로 '전력산업구조개편=전기요금 폭등'이라는 사실을 증명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력산업기반기금의 LG파워 지원과 산업은행에 대한 정부보유 한전주식 3조원 현물출자도 편법을 동원한 정부의 민영화 정책을 증명하는 것이고 국민혈세를 낭비하는 땜질식 처사라는 것. 전력노조는 전기요금 문제에 정부가 직접 개입하는 것은 전력산업 민영화를 통해 전력시장을 시장자율에 맡긴다는 정부의 구조개편 정책에 정면 위배되는 것이며, 민영화된 지역난방의 적자를 국민이 낸 전기요금으로 메워주는 것은 '시장만능주의'의 허구성을 드러낸 결과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전력노조는 전기요금 인상, 전력공급의 안정성 저해, 막대한 국부유출 등 심각한 국가경제적 위기를 초래하는 일방적 정책을 계속 추진할 경우 투쟁대오를 정비해 총력투쟁할 것이라고 다시 한 번 경고하고 나섰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