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의 유엔 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 방문에 대해 "북핵문제 해결과 한반도 평화를 위한 정상외교를 성공적으로 전개했다"고 평가했다.

청와대는 25일 공식입장을 내고 방미기간 중 한·미 및 한·미·일 정상회담, 유엔 사무총장과 면담, 유엔 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거둔 성과를 이같이 설명했다.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엄중한 한반도 정세 속에서 북한의 계속되는 도발에 대응하고 한미 간 공조를 강화하는 방안을 중점 논의했다”며 “한미일 정상회담에서는 북핵과 미사일 위협 대응 공조를 위한 협력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또 “유엔 사무총장을 면담해 북핵문제 해결과 한반도 긴장 완화, 글로벌 현안 해결을 위한 한-유엔 간 긴밀한 협력을 공고화했다”고 강조했다.

다자 정상급 행사인 유엔 총회 참석을 계기로 외교 다변화를 이뤘다는 평가도 내놨다. 청와대는 “취임 첫해 120여개국 정상급 인사가 참석하는 유엔 총회에 참석함으로써 다자외교를 본격적으로 개시했다”며 “영국·이탈리아·체코·세네갈 정상회담으로 주변국 중심에서 벗어나 외교 축을 다변화했다”고 밝혔다.

이 밖에 청와대는 “기조연설에서 민주주의·인권 위기, 빈곤 등 인류 공동의 도전에 맞서 촛불혁명과 사람중심 경제·개발 등 문재인표 해결책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 지지도 하락세는 방미 이후 주춤하는 모양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지난 18~22일 19세 이상 유권자 2천53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문 대통령 지지율은 전주보다 1.5%포인트 하락한 65.6%였다. 리얼미터는 “18일 일간집계에서 64.5%까지 하락했으나 유엔연설과 한미 정상회담 소식 뒤 하락세가 멈췄다”고 밝혔다.

한편 청와대는 27일 문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 회동을 추진한다. 박수현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안보를 중심으로 초당적 협력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여야 당대표와 원내대표를 초청할 계획인데 각 당 의사를 존중해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은 불참 의사를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