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기훈 기자

KTX 승무원들이 정리해고된 지 18일로 4천220일이 지났다. 노동계는 물론이고 여성계와 종교계, 정치권까지 한목소리로 KTX 해고승무원 복직과 코레일 직접고용을 요구하고 있다. KTX 승무업무 직접고용과 해고승무원 문제 해결을 위한 토론회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렸다. 토론회는 KTX 해고승무원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위원회와 철도노조 코레일관광개발지부가 주관했다.

“국토부가 먼저 명확한 입장 밝혀야”

발제를 맡은 강문대 변호사(민변 사무총장)는 “승무원은 평상시엔 서비스업무를 하고 사고가 발생하면 안전업무를 담당하는 게 당연한 논리인데 2006년 당시에는 서비스업무와 안전업무를 분리해 고용을 달리하는 것이 정당한 것처럼 얘기됐다”며 “KTX 승무원 외주화는 비핵심업무를 분리해 외주화하는 정부 방침에 의한 것이었다”고 지적했다. 강 변호사는 “KTX 승무원 직접고용 문제는 안전 문제와 비정규직 문제에서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현안”이라며 “문재인 정부 방침인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정책 이행과 함께 지금이 해결해야 할 적기”라고 말했다.

김혜진 불안정노동철폐연대 상임활동가는 ‘2006년 정리해고된 KTX 승무원의 복직은 왜 정당한가’라는 주제의 발제에서 잘못된 정부 정책 때문에 승무업무가 외주화됐다고 비판했다. 그는 “KTX 승무원 복직과 관련해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가 먼저 명확한 의견을 밝히는 것이 중요하다”며 “철도공사 정규직 전환에 승무업무를 반드시 포함하고 논의 협의체에 승무원들을 참여시켜야 한다”고 제안했다.

토론회에서는 현장증언이 이어졌다. KTX 열차팀장으로 일하는 김세훈 철도노조 부산고속열차지부장은 “1호부터 18호까지 승객 1천여명이 탑승하는 열차에 정규직 열차팀장 혼자만으로는 어느 객실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 파악하기 어렵다”며 “코레일이 승무원들을 직접고용해 위기상황에 대한 매뉴얼을 만들고 함께 대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승무원인 전문희 노조 코레일관광개발 서울지부장은 “위탁회사 승무원이 아니라 철도공사의 직접 지시와 제대로된 교육을 받고 싶다”며 “고객의 생명과 안전을 제대로 지켜 내는 승무원이 되고 싶을 뿐”이라고 호소했다. 2006년 정리해고된 김영선 전 지부 상황실장은 “정부가 잘못 끼운 첫 단추인 KTX 승무원 문제를 먼저 해결하고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정책을 실현했으면 한다”며 “이제는 제자리로 돌아가 예전의 친구들과 다시 일할 수 있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해고승무원 문제 해결 못하면 당 존립근거 없어”


이날 토론회는 정치권의 관심이 높았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국토교통위원회·외교통상위원회·여성가족위원회·정무위원회에서 활동하는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 국회의원 13명이 공동주최자로 나섰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이 해고승무원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지 않으면 당의 존립근거가 제대로 설 수 없다”며 “집권당 원내대표로서 지금까지 하지 못한 책임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같은당 이학영 의원은 “KTX 승무원 문제가 노무현 정부 당시 발단이 됐기 때문에 더욱 죄송하다”며 “과거 정부에서 국민 삶의 안정을 해쳤던 비정규직 문제와 해고노동자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끝까지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홍영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은 “노동운동을 하다 85년에 해고돼 11년 만에 복직된 경험이 있기 때문에 해고자 고통을 잘 안다”며 “승무원들이 다시 일자리로 돌아가는 종착점이 빠른 시일 내에 올 것”이라고 전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영상메시지에서 해고승무원 복직을 응원했다.

김승하 철도노조 KTX열차승무지부장은 “11년 동안 투쟁하며 우리가 잊혔나 노파심이 들기도 했지만 우리가 싸워 온 것이 헛되지 않았음을 확인했다”며 “승무원 직접고용 필요성을 철도공사만 아직 모르고 있으니 공사가 깨달을 수 있도록 힘을 합쳐 달라”고 호소했다.

한편 불교·천주교·기독교·성공회 4개 종단 종교인들은 21일 오후 KTX 승무원 문제 해결을 요구하며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서울역까지 오체투지를 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