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7일 오전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학에서 개막한 3회 동방경제포럼 전체 세션 기조연설에서 “러시아의 극동개발 성공은 북핵문제의 근원적 해법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6~7일 이틀간 동방경제포럼 참석차 러시아를 방문 중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저는 극동지역을 포함한 북방지역 경제협력 의지가 확고하다”며 “(한국 정부의) 신북방정책은 극동지역 개발을 목표로 하는 푸틴 대통령의 신동방정책과 맞닿아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러시아의 극동개발에 적극적인 참여의사를 밝혔다. 그는 “그동안 남북관계 어려움으로 진척시키지 못했던 사업을 포함해 러시아와의 협력을 더 우선하는 목표로 삼고자 한다”며 “조선해운 협력은 양국 간 경제협력의 새로운 모델이며 국제해운 환경을 바꿔 내는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 대통령은 이어 “더욱 견고하고 영속적인 북방협력의 제도적인 틀을 마련하기 위해 러시아가 주도하는 유라시아 경제연합과 자유무역협정을 조속히 추진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동북아 국가들이 협력해 극동개발을 성공시키는 일이 북한문제를 해결하는 또 하나의 근원적 해법”이라며 “극동에서 경제협력에 성공하는 모습을 보면 북한도 이에 참여하는 것이 이익임을 깨닫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를 위해 그는 “남북러 3각 협력을 위해 그간 논의해 온 야심찬 사업들이 현재 여건상 당장 실현되기는 어렵더라도 한국과 러시아 양국이 힘을 합쳐 협력할 수 있는 사업들은 지금 바로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북한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지금은 대화보다 북한에 대한 제재와 압박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양국 정상은 원유공급 중단 등 지금까지보다 더욱 강력한 대북제재안이 담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추진하는 데 공조하기로 했다”며 “북한에 대한 원유공급 중단을 위해 중국과 러시아가 제재에 동참할 수 있도록 최대한 설득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